사용자 삽입 이미지

Q. 모유수유가 어렵습니다.
33일된 여자아이가 있어요. 출산후 젖양이많아 젖몸살로 고생좀 하다 젖양도 줄이고 마사지받고 좀 괜찮아졌는데요. 저는 아기한테 수유를해도 가슴이 단단한게 남아있어요.


그리고 한번수유할때 한쪽젖만 30분 물리는데 유축하면 양쪽 합쳐서 100 조금 넘게 나오거든요?


애기가 양이 적을껏 같은데 항상 삼십분빨고 젖꼭지 뱉어내고 잠들어요. 친구들은 십오분씩 양쪽을 물리라는데 이렇게도 해봤는데 한쪽십오분 물리고 억지로 젖꼭지 빼고 반대쪽 물릴려고하면 잠들어서 일어나질 않아요.


괜히 잘빨고있는데 빼버려서 십오분밖에 못먹고자나 싶어 미안하드라구요. 결정적으로 애기가 체중늘어나는게 너무 느려요. 2.5로 태어났는데 태어난지 33일인 지금 3.3키로예요. 저번주도 3.3키로였거든요?


하루에 열두번도 분유로 갈아타야되나하는 생각이 들어요. 이미 가슴은 짝짝이가 됐지만 젖을 양쪽다 물리는게 맞나요? 어떻게 수유하는게 맞나요 좀 도와주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A. 안녕하세요. 마더세이프입니다.
유축하는 양과 실제 아기가 먹는 양은 다를수 있습니다.
젖양을  늘리고 아기가 충분히 먹도록 하기 위해서는 양쪽을 10~15분씩 물리는 것이 좋긴 하지만
한쪽 유방만으로도 아기가 충분히 먹고 잠을 잔다면 굳이 양쪽을 번갈아가며 먹여야 한다고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루에 아기가 소변을  6회 이상 본다면 잘 먹고 있다는 증거이기 때문에 걱정은 안하셔도 되겠지만 계속 체중이 문제가 된다면 다른 문제가 있을수도 있으니 소아과 전문의 선생님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