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 관리 어떻게 해야 할까요? –관리 방법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많은 분들이 산후조리, 산후관리가 여자에게 있어서 매우 중요한 것이라고 합니다. 그 이유는 산후조리가 출산 이후 여성들의 정신, 육체적인 건강에 많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여성들의 산후 관리를 어떻게 하여야 하는지 그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하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늘어난 배: 임신 중 배는 자연스럽게 늘어나게 됩니다. 이때 복대는 큰 효과가 없으며 적당한 운동으로 늘어난 배를 회복하는 것이 중요하고 필요에 의하여 거들을 착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회음관리: 따뜻한 물로 좌욕을 한 후 드라이로 잘 말려 주는 것이 좋습니다.


젖꼭지 관리: 아이에게 젖을 물려야 한다면 젖을 물리기 전에 순한 비누로 잘 닦아 주고 양쪽 젖을 번걸아 가며 먹어야 하기 때문에 모두 닦아 주어야 합니다.


몸 조리: 골반은 물론이고 몸의 관절이 전체적으로 약해져 있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보호를 하여야 하는데 이 시기에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되면 출산 후 허리, 무릎 등의 관절 부위에 통증이 올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체중관리: 출산 후에 체중은 5~6kg 정도 뿐 줄지 않습니다. 이 때 너무 상심하지 마시고 5~6 주 정도에 걸쳐 체중을 서서히 확인하여 보시는 임신 전 체중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물론 임신 당시 너무 많이 먹어 비만인 경우가 아니어야 합니다.) 그 기간 동안 서서히 운동을 병행하시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변비관리: 분만 전에는 관장을 합니다. 그런데 출산 후 에 3일이 지나도록 대변을 보지 못한다면 변비약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약을 복용하는 것이 아니라 적당한 운동과 야채의 섭취로 변비를 관리하는 것일 것 입니다.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