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 관리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주의사항은 없을까?


산후조리는 임신 후 여성의 컨디션과 이 후 건강한 몸상태를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부분 때문에 이전에 산후 관리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드린 적이 있기도 하였지요.


산후 관리 어떻게 해야 할까요? – 본격적인 관리 [바로보기]


하지만 이러한 산후관리를 하는데 있어서 무장적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주의사항을 꼼꼼하게 알아 두신 후 시행을 하셔야 몸에 부담과 무리가 가지 않고 보다 효과적으로 산후조리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번시간에는 산후관리를 할 시 주의해야 할 사항 몇 가지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산 후에 2~3주일 동안은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 때 휴식을 취한다고 하시면서 밀린 집안일을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집안일은 2~3주 정도가 끝난 후 가벼운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남편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기간 동안은 유방과 외음부를 깨끗하게 해야 합니다.


성생활과 관련하여서도 중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산후 6~8 주 동안은 성생활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남편에게 이해와 양해를 구하며 남편 역시 이러한 부분을 잘 숙지하여 성관계의 요구는 피하셔야 하겠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몸을 풀어야 한다면서 탕 속에 들어가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탕속에 들어가는 것은 출혈이 멈춘 후에 하여야 하며 샤워 역시 출산 후 3~4일 후에 가능하니 이 점 반드시 기억하여 두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먹는 것에도 신경을 많이 써야 하는데 이 때 주의해야 하는 것은 어떤 특정한 영양분이 들어간 음식들 만을 섭취하는 것이 아니라 영양분이 골고루 포함되어 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평소 보다 500kcal 정도의 칼로리가 더 필요하기 때문에 고단백, 고칼로리의 식사가 좋겠지요? (하지만 과식과 폭식은 비만으로이어질 수 있으니 이점 생각하시어 500kal 정도의 음식을 계산하시어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