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 임신부가 조심해야 하는 것은? 1) 일산화탄소와 간접흡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생활속에서 임신부가 조심하고 주의해야 하는 사항은 너무나 많습니다. 그 중 이번시간에는 호흡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호흡을 하는 중 주의해야 할 부분에 대해서 말이지요.


생활 속 임신부가 조심해야 하는 것은? 1-1) 일산화탄소


일산화탄소란 무색무취의 독성기체로 연료(탄소 포함)가 완벽하게 연소가 되지 않았을 경우에 공기중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독성기체인 일산화탄소에 우리가 얼마나 노출되겠느냐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그것은 잘못 된 생각입니다. 일산화탄소는 우리생활 곳곳에 노출이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자동차의 매연, 나무(목재)를 이용하는 난로, 등유를 이용하는 난로는 물론 담배연기에서도 발생하며 이러한 부분은 매우 쉽게 우리에게 노출이 되어 있습니다. (특히 겨울철의 경우 보일러, 난로 등을 사용하는 작업장, 직장, 가정이 많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만약 이러한 일산화탄소에 장기간 노출되어 중독이 되면 임산부에게는 태아사망은 물론, 사산, 심한 신경학적 손상 등을 일으키게 됩니다. 물론 이러한 결과는 임신부가 중독증상을 나타내는 경우에 나타나게 됩니다.


그럼 얼마나 일산화탄소에 노출이 되어야 이러한 증상을 보이는 것일까요?


사실 일산화탄소의 안전한 노출량은 없습니다. 이유는 만성적으로 소량의 일산화탄소에 노출이 되는 경우 태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정확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래 간접흡연과 흡연에 대한 내용을 본다면 일산화탄소에 대한 내용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생활 속 임신부가 조심해야 하는 것은? 1-2) 간접흡연


간접흡연은 일산화탄소를 유발하는 강력한 습관입니다. 임신부의 흡연의 경우 위에서 말씀드린 일산화탄소의 노출로 인한 문제는 물론이고 자궁 외 임신, 양막 조기 파열, 전치태반의 위험이 증가하며 이후 불임의 위험도 높아지는 매우 무서운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비단 직접흡연 뿐 아니라 간접흡연도 마찬가지 입니다. 간접흡연에 노출되는 여성의 경우 출산 체중이 감소하는 것은 물론이고 자궁내에서의 성장 저해가 일어난 확률이 증가하기도 하는 등 직접흡연, 간접흡연 모두 임신부가 지양해야 하는 습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따라서 임신부들은 일산화탄소의 호흡을 최대한 적게 할 수 있도록 주의를 하는 것이 좋으며 직접, 간접흡연 모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접흡연의 경우 사실 임신부의 노력보다는 가족이 더 신경써야 하는 부분이며 더 나아가 우리모두가 지정된 흡연장소에서만 흡연을 하는 습관을 통해서 임신부는 물론이고 비흡연자에게도 피해를 주는 일이 없어야 하겠습니다.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