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신부가 생활 중 조심해야 할 것은 너무나 다양합니다. 이번시간에는 임신부가 먹는 음식 중 생선을 통해서 흡수될 수 있는 수은과 수은중독에 대한 이야기를 하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생활 속 임신부가 조심해야 하는 것은? 2) 수은


수은은 크게 2종류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유기수은”과 “원소성수” 으로 말입니다. 이 둘의 차이를 쉽게 설명하여 드리면 유기수은은 물, 토양, 식물, 동물 등 자연에서 발견이 되는 수은이며 유기수은은 체온계 치과용 아말감 등에 포함이 되어있는 수은입니닫.


이렇게 보면 자연에서 발생하는 수은은 크게 조심할 필요가 없어 보이지만 유기수은의 경우 강, 호수 등에 들어가게 되면 메틸수은으로 바뀌게 되는데 이는 조금은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먹거리에 이러한 수은을 같이 섭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메틸수은을 섭취하게 되는 경로 중 가장 많은 것이 바로 생선입니다. 사실 거의 모든 생선에서 메틸수은을 극소량이라도 발견되게 됩니다. 특히 어류 중 먹이사슬의 상층부에 있는 종일수록 메틸수은의 함유량은 증가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신부, 수유부 그리고 6세 이하의 어린이 들은 고농도의 메틸수은이 포함될 수 있는 생선, 상어, 황새치, 왕고등어, 옥돔 등의 여류를 피하라고 권장하고 있기도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메틸 수은이 태아에 어떤 영향을 주기에 고농도의 수은을 포함하는 생선을 먹지 말라고 하는 것일까요? 이 부분에 대해서 설명하기에 앞서 우리는 알고 가야 할 것입니다. 임신 중 생선은 절대 금기시 해야 하는 음식일까? 에 대한 부분입니다.


소량의 메틸 수은은 인체와 태아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보고 있습니다. 특히 권장량의 생선을 섭취하는 경우라면 생선이 주는 담백질, 기본영양소, 오메가-3 지방산 등이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이는 오히려 메틸수은의 극소량이 주는 피해를 상쇄시키고 더 큰 건강적 이득을 준다고 보고 있기 때문에 생선섭취로 인한 이득을 높이기도 합니다.


그럼 과 섭취를 하는 경우에는 어떤 영향을 주게 되는 것일까요?
이는 일본, 이라크의 연구결과를 통하여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본과 이라크에서 수년 전 일어났던 수은 노출사고로 인한 임신 중 메틸 수은의 영향에 대한 역학 연구결과가 보고된 바 있습니다. 메틸수은에 오염된 생선을 섭취한 엄마에게서 기형이 있었던 아이들이 태어났으며 이 아이들은 비록 모체가 메틸수은 노출로 인해 증상이 경미하거나 나타나지 않았음에도, 성인이 되어서 아프거나 사망하는 극한 상황에 놓이기도 하였지요.


나타났던 기형은 머리크기가 작거나 뇌성마비, 정신지체, 실명, 근육약화, 발작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임신중 메틸수은에 고농도 노출이 아이의 뇌 발달에 손상을 준다는 여러 연구들이 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만, 생선의 다른 이로운 점으로 인해 해로운 영향이 항상 일정하지는 않지만 태아에 해로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기 때문에 임신한 여성은 해로운 수준의 메틸수은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미국 식약청의 권고를 따를 수 있도록 하여야 하겠지요?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