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임신 10계명 알고 계신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계획임신의 중요성과 필요성은 마더세이프에서 여러 차례 말씀을 드렸었습니다. 그럼 이러한 계획임신을 하기에 앞서 지켜야할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이번시간에는 계획임신 10계명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계명1. 부모가될 마음의 준비를 하자.
– 부모가 될 마음의 준비를 하는 것은 임신을 하고 출산을 하여 좋은 부모님이 될 첫 걸음입니다.


계명2. 임신에 적합한 신체를 만들자. – 풍진
– 임신에 적합한 신체를 만드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우선 이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산부인과에 방문을 하여 검사를 통하여 확인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이때 풍진에 대한 면역여부를 확인하고 예방접종을 맞을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풍진 예방접종 후 1개월 동은은 피임을 반드시 꼭 하셔야 합니다.)


계명3. 임신에 적합한 신체를 만들자. – 기타
– 풍진 외에도 혈액형, 성병, 자궁경부 암 검사, 간염에 대한 항체보유여부를 미리 파악하고 검사해서 그에 적합한 신체 상황을 빠르게 파악하여야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계명4. 만성질환을 상담받자.
– 당뇨, 고혈압, 천식과 같은 질환이 있는 경우 주의를 하여 더욱 계획적인 임신과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담당의와 꼭 상담을 하여야 합니다.


계명5. 약물 복용에 대한 문제.
– 가벼운 질병에 대한 약물이라도 그 약물이 태아에게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문제가 될 수 있을 것 같은 약물이 태아에게 무해한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복용하는 약물을 반드시 의사와 상담을 받아 꼭 태아에게 문제가 되는 지 그 여부를 확인하도록 합시다.


계명6. 음주는 절대 금물
– 음주는 절대절대 금물입니다. 임신 중 음주는 아이의 정신지체, 학습능력의 저하, 행동장애와 연관이 있습니다. 임신 중에 모체가 술을 마시면 태아도 술을 마시는 것과 같습니다.


계명7. 담배도 절대 금물!


계명8. 스트레스를 관리하자.
– 마음을 릴렉스하게 가지시고 운동도 하시며 스트레스를 해소하여야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계명9. 영양섭취에 신경쓰자.
– 고단백질 음식, 과일, 채소, 곡류 그리고 유가공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체중의 경우 임신 전에 체중을 줄입니다.


계명10. 일자를 잘 계산하자.
– 임신은 정자와 배란된 난자가 나팔관에서 수정이 됨으로써 시작되는데 이러한 임신이 가능한 시기는 생리 예정일 12-14일 전입니다. 정상적인 부부관계라면 보통 6개월 이내 임신이 가능합니다. 약 10% 정도에서 1년이 넘어도 임신이 되지 않고 이러한 경우를 불임으로 진단합니다. 1년이(40세 이상에서는 6개월) 넘어도 임신이 되지 않으면 불임에 관해 상담해야 합니다.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