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Q. 처음 부터 모유량이 너무 적었어요.
주위에서 자주 물리면 양이 많이 진다고해서 진짜 첨 한두달은 하루종일 젖을 물고 살정도였어요. 배가 안부르니 애기가 밤에 잠을 깊이 못자서 밤에만 분유를 먹였는데 어느순간 분유를 거부해서 죽으나사나 주구장창 젖만 빨고 있어요.


지금 애기가 100일 갓 넘었어요. 요즘은 그나마 조금 젖량이 늘어서 1시간반에서 두시간정도 간격으로 수유를 하긴하는데 밤에도 평균 3번 많을때는 5-6번 깨서 젖을 빨아요. 지금은 그나마 치아가 안나서 괜찮지만 치아가 나기 시작하면 밤중수유 이대로 괜찮을까요???


그리고 너무 젖만 물리고 있다보니 습관이 되었는지 잠들때 꼭 젖을 빨아야 잠을자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A. 안녕하세요. 마더세이프입니다.
소변을 하루 6~8번, 대변을 하루 2번이상 본다면 모유양이 적은 것이 아닙니다. 자주 젖을 물리고 젖이 얼마나 비워지느냐에 따라 젖양은 늘어날 수 있습니다. 아기가 계속 먹는 한 젖양은 줄지 않습니다. 유축하실때 가능하면 짜는 횟수를 늘리시고 조금 더 오래 짜보세요.


밤중수유는 충치를 예방하기 위해 9개월 경 끊도록 권하고는 있으나 아기와 엄마가 준비가 되지 않았다면 기다려 주는 것이 좋습니다. 젖을 주는 이유가 영양 뿐 아니라 정서적 안정을 위해서 이기도 합니다. 모두 같은 결론을 준다면 좋겠지만 치과는 치과선생님들의 모유수유 전문가는 모유수유를 위한 입장 차이가 있으니 꼭 거기에 맞추시지 않아도 됩니다.  아기에게 정답은 책이 아니라 우리 아기에게 있으니까요.
 
감사합니다.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