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난 11월 19일 제일병원 대강당에서 제9기 임산부 약물상담 전문가 과정을 열었다.
참여인원은 총 47명이었다. 주로는 산부인과, 소아과 의사들이었고, 모유수유 전문 간호사들이 참여하였다. 이번에는 특히 산부인과 전공의, 전임의, 경상대학교 산과 교수님, 공중보건 의사로 있는 분도 참여하였다. 산부인과 의사 중에서는 젊은 분들이 많이 참석하여서 더욱 뜻깊은 교육과정이 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강의는 전이경 교수님의 Embryology를 시작으로 조성일 교수님의 Epidemiology에 대한 강의를 들었다. 두 분 모두 이 분야의 최고답게 어려운 내용을 자세히 말씀해주셨다. Embryology는 약물상담 시 약물에 노출된 시기의 아기 상태를 알아야 조금 더 정확한 내용을 말씀드릴 수 있어서 중요하고, Epidemiology는 약물의 기형유발성과 관련된 연구논문 평가 시 조금 더 정확한 정보를 알아보고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된다. 물론 연구 논문을 계획할 때도 마찬가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어서 내가 Teratology의 원칙과 Breastfeeding and medication에 관한 강의를 하였다. 보통 모유수유 중 약물은 오후 강의인 안현경 교수님 강의 후에 하게 되어 있는데 홍순철 교수님과 바꿔서 먼저 하게 되었다. 조금 practical한 내용을 먼저 전달해 드리게 되었다. 그로 인해 전체 일정에 약간 차질이 생겨 참석자들에게 미안한 마음이 들었다.


오후에는 안현경 교수님의 강의가 무리 없이 잘 끝났고 이어서 홍순철 교수님께서 임신 중 케미칼 및 방사선, 알코올 등의 상담에 대하여 멋지게 강의해 주셨다. 이후 최준식 교수님께서 상담 QnA를 5개 조로 나누어서 진행하셨다. 어떻게 상담을 해드려야 할지를 조별로 토의한 후 대표자가 발표하도록 하였다. 모두 도움이 되었기를 진심으로 바라며 지속적으로 Keep in touch 하기를 바란다. (가칭) 사단법인 한국마더리스크 회원이 되어주신 것을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특히 4분께서는 정기회원으로 등록해주셔서 이 자리를 빌려 감사함을 전한다.


  2014. 12. 2
한국마더세이프전문상담센터   한정열 MD,PhD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