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테스트기 어떻게 바르게 사용할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임신을 확인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약국에서 판매하는 임신 테스트기를 통하여 확인하는 것일 것입니다. 보통은 관계를 가진 후 생리를 하지 않으면 임신이라고 생각하게 되는데 생리를 하지 않는 요인은 스트레스, 컨디션의 저하, 자궁의 장애, 호르몬의 이상 등 다양한 이유가 있기 때문에 비교적 간단하고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 임신 테스트기를 사용하게 되는 것이지요.


임신테스트기를 통해서 정확한 임신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마지막 관계 후에 2주가 지난 정도에 아침 첫 소변을 통하여 확인하는 것입니다. 아침 첫 소변에는 HCG라고 하는 호르몬이 가장 많이 들어가 있는데 이것이 임신 테스트기를 통해서 임신 여부를 확인시켜 주는 것이지요.


임신 테스트기를 사용하실 때에는 스틱을 흐르는 소변에 소변흡수용 막대를 직접 적시거나 깨끗한 컵에 소변을 받아서 소변흡수용 막대를 담그며 확인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나면 스틱을 평평한 곳에 놓거나 아니면 소변 흡수 막대가 아래를 향하도록 하여서 2~5분 정도 지난 후 검사표시창에서 보라색 선이 나오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통 표시창의 선이 한줄이면 임신이 아닌 것이며 진한 한줄 그리고 연한 한줄 인 경우 임신의 가능성이 높고 진한 두줄이라면 임신으로 판단하여야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만 임신 테스트기를 통한 임신 여부의 확인이 무조건 100% 정확한 것은 아닙니다. 제품의 불량을 제외한 나머지 경우 오차가 발생하는 이유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테스트기를 사용하여 보신 분들 중 이런 경험이 있으신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처음에는 비임신으로 나왔지만 5분 이상 시간이 지나고 난 뒤에는 선 하나가 다시 발생하는 경우. 이 경우는 어떻게 설명을 할 수 있는 것일까요?


이 경우는 시약이 공기중에 산화하면서 나타난 반응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오류를 줄이기 위해서는 검사시간을 5분 이하로 진행을 하는 것이 좋으며 만약 비 임신으로 나온 경우에도 생리가 되지 않는다고 한다면 다시 일주일 뒤 검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자궁외임신 혹은 착상이 얼마 되지 않은 경우 분명 임신이기는 하지만 호르몬이 적게 분비가 되어서 비 임신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호르몬을 더 적게 분비시킬 수 있는 음주를 테스트 전에는 피하는 것이 좋으며 만약 생리를 하지 않는데 비 임신으로 나온 경우라면 2~3일 후 다시 재 검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대의 경우로는 출산, 유산 후, 배란 유도제 등의 호르몬 처치를 한 경우에는 비 임신이지만 임신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추가로 팁을 한 가지 더 드리자면 임신테스트기도 제품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테스트를 진행한다고 하신다면 2개 이상의 제품으로 검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