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당뇨병’ 을 다스리는 식이요법


갑작스럽게 찾아 온 임신성 당뇨병! 많이 당황하셨지요? 하지만 이에 대하여 충분히 알고 대처하면 엄마나 아기모두 건강하게 만나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임신성 당뇨병으로 진단 받으신 후 임신부와 가족 분들은 어떠한 식사를 해야 하는 지에  대하여 궁금증이 많으실 것입니다. 물론 개별적인 식사요법에 대하여 교육을 받는 것이 필요하지만 여기에서는 교육을 받기 전 간단한 식사요법에 대하여 알아 봅니다.


1. 임신성 당뇨병이란?
임신 기간에 처음 시작되거나 발견되는 다양한 정도의 당 대사 장애를 가진 경우를 말합니다. 임신 시에는 태반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의 영향으로 혈당이 높아지는 경향을 보이며 일부 임신부는 혈당이 비정상적으로 높게 증가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임신부의 2~4%에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고, 심한 정도에 관계없이 식사를 포함한 조절이 필요하며 대부분 임신성 당뇨병은 임신 기간 동안 시작되어 분만과 함께 사라집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임신성 당뇨병 환자의 식사요법은?
1) 단순당(사당, 케익, 단음료, 색우유, 꿀 등)이 포함된 식품을 섭취하지 않습니다.;
2) 3끼 식사와 4회의 간식으로 소량씩 자주 섭취합니다.
3) 매끼 균형식 (곡류군, 어육류군, 채소군, 지방군)을 섭취합니다.
4) 간식으로 곡류, 우유, 과일을 분배하여 섭취합니다.
5) 케톤 혈증의 발생을 방지하기 위하여 취침전에 우유를 마십니다.
6) 운동은 식후 20분씩 무리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합니다.
7) 기름기 많은 음식(삽겹살, 갈비, 튀긴 음식 등)은 되도록 피합니다.


3. 임신성 당뇨병의 1끼 식단 구성은?
콩나물비빔밥 + 양념간장 + 쇠고기무국 + 브로콜리달걀찜, 오이도라지생채, 포기김치


4. 콩나물 비빕밥 + 양념간장 만들기
1) 재료: 콩나물, 오이, 당근, 표고, 느타리
2) 양념장: 간장2큰술, 참기름 0.5 작은술, 실파, 깨소금 (소량)
3) 만들기
– 쌀과 콩나물을 잘 씻어 건져 둔다.
– 밥솥에 쌀을 넣고 그위에 콩나물을 넣어 밥을 짓는다. 이때 공나물에서 나오는 수분을 고려하여 물은 평상시의 2/3 정도만 넣는다.
– 밥이 되는 동안 오이는 돌려 깎아 채 썰어 놓고, 당근도 채 썰어 놓는다.
– 표고와 느타리 버섯은 씻어서 살짝 데친 후 표고는 채 썰고 트타리는 잘게 찢어 놓는다.
– 기름을 소량 넣은 프라이 팬에 표고, 느타리, 당근, 오이를 살짝 볶아 낸다.
– 분량의 재료를 넣어 양념장을 만든다.
– 콩나물 밥이 되면 밥 그릇에 넣고 콩나물을 얹은 후 표고, 느타리, 당근, 오이를 고명으로 예쁘게 장식하고 양념장을 넣어 비벼서 먹는다.


<자료제공=제일병원, 제일맘러브레터>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