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Q. 모유수유실패 그리고 재 도전…
첫째 때 산모도우미 아주머니로부터 가슴마사지를 받았습니다. 모유가 나오지 않아 너무나 아픈 가슴마사지를 몇 번이나 받았습니다. 그런데 결국은 병원에 갔고, 그 곳에서 주사로 고인 모유를 빼내는 치료를 몇 주간 받았습니다.



의사 선생님은 모유가 나오는 길이 유실되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처음에는 모유가 나오는 길이 모두 끊겨 있어서 원인은 모르겠다고 하셨고, 마지막 치료 쯤에는 다음 임신 때 모유 수유 준비를 잘하면 성공할 수도 있겠다는 희망을 주셨습니다. 저희 부부는 모유수유 실패 이유를 잘못된 가슴 마사지로 보고 있습니다. 모유 수유 준비는 무엇을 말하나요?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 건가요? 전에 다녔던 병원에 가서 가슴 검사를 먼저 받아보아야 할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A. 안녕하세요. 마더세이프입니다.
함몰유두나 유방수술 과거력, 그외 유방 검진을 받으시는 시기라면 미리 의사와 상담을 받고 검사를 받으시는것을 추천드리지만 모유수유만을 위한 검사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모유는 혈액에서 만들어지므로 모유수유를 위해서는 임신 말기에혈액량을 증가시키는 엽산과 비타민B12의 섭취를 늘려야 합니다. 해조류, 달걀, 모시조개, 대합, 동물의 간, 현미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출산전 모유수유에 관한 교육을 들으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