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임신부가 조심해야 하는 것은 바로 뜨거운 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즈음 같이 추운날이 되면 많은 분들이 사우나, 열탕에서 뜨끈하게 몸을 지지고(?) 싶어하십니다. 이는 임신부 역시 마찬가지겠지요. 하지만 임신부들에게 사우나와 열탕과 같은 고온의 열은 매우 위험하기 때문에 이러한 행동을 금하여야 합니다.



고온의 열이 임신부에게 위험한 이유는 고열이 태아에게 큰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동물연구에서는 어미의 체온이 1.5도가 올라가면 팔다리 및 중추신경계의 기형을 유발할 수 있기도 하며 양 실험에서는 갑상선의 구조를 변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사람의 경우 38.9도 이상의 고열에 24시간 노출이 되었을 때 시신경관결손증이나 심장기형이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겨울철 열에 노출이 될 수 있는 환경은 사우나, 열탕 뿐 아닙니다. 바로 전기장판과 뜨거운 히터입니다. 겨울이 되면 난방비를 아끼기 위해서 전기장을 틀어두고 뜨겁게 하고 주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 역시 임신부 체내의 열을 올리는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기장판의 사용을 자제하시고 온도를 최대한 낮추어 두시거나 실내온도를 적정온도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지막 겨울철 열을 유발할 수 있는 것은 바로 감기입니다. 단순히 기침 코감기도 문제가 될 수 있지만 열이 나는 증상의 감기는 특히 조심을 하셔야 합니다. 이는 외부의 열이 아닌 내부의 열로 인하여 체내 온도가 올라가는 것이기 때문에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이 경우 열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면서 태아에게는 영향이 없는 타이레놀을 복용하시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타이레놀 역시 과 복용은 문제가 되기 때문에 적정량을 복용하셔야 합니다.)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