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부를 힘들게 하는 입덧! 원인과 해결방안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임신을 경험하신 분들 중 상당수가 입덧 때문에 고생을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신 중 입덧 증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임신호르몬 수치과 관계가 깊죠. 임신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임신호르몬 수치를 증가시키게 되고 이 호르몬은 여성호르몬의 분비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여성호르몬의 증가는 입덧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하지만 이 역시 가설입니다. 다른 가설로는 비타민 B의 결핍에 따른 원인도 있는데 이는 비타민B를 복용했을 시 입덧의 빈도가 감소하기 때문이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러한 입덧증상을 100% 해결 할 수 있는 약이 있습니다. 바로 시간이죠. 시간이 약입니다. 하지만 입덧을 하는 기간동안 고통으러워 하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다른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은 권장방법이며 산모에 따라서 다를 수 있다는 점 미리 말씀드립니다.


입덧을 악화시키는 냄새, 음식, 건강보조식품은 피하는 것을 권하여 드립니다. 예를 들어서 지방이 많거나 맵거나, 철분제 등과 같은 음식, 약물은 입덧을 악화 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적은 양의 음식을 여러 번 나누어 먹고 음식을 섭취하는 중간중간 수분을 섭취하면 입덧을 감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만약 심한 입덧으로 인하여 몸의 전해질 변화가 오는 경우라면 복합비타민을 포함한 수액요법이 필요하며 필요 하다면 항 구토제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문제는 이러한 비타민, 항구토제, 수액요법등이 태아에게 위협이 되는가 이겠지요. 하지만 모든 약물이 태아에게 위험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의사가 필요한 경우 임신 중 태아에게 문제가 되지 않는 약물을 처방하여 그를 통하여 입덧을 감소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