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모유수유) 방귀는 여러번 나오는데 변을 보지 않습니다?

 혼합수유하다 완모 한지 10일정도 되는데 5일전부터 변을 보지를 않습니다.
1일 소변 횟수는 6.7회 이상이고 하루에 방귀는 여러 번 나오는데 변을 보지를 않습니다. 괜찮을까요?
그리고 방귀에서 냄새가 많이 나는데 모유수유 하는 아기들은 다 그런가요? 

선생님
그리고 제가 젖이 너무 많이 나와 수유를 할 때마다 아기가 꼭 사래가 걸립니다.
누워서 먹이면 괜찮은데 중이염 걸릴 수 있다하여 거의 앉혀서 먹이고 있는데 그래도 사래에 걸리네요.
어찌해야할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A. 안녕하세요? 마더세이프입니다. 

모유를 먹이게 되면 소화가 더 잘되어 변을 자주 보는 것이 일반적이긴 합니다. 장마사지를 자주 해주시거나 수유할 때도 앞 젖만 먹이고 반대쪽 젖을 물릴 것이 아니라 한쪽 젖을 충분히 먹여 지방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후유를 먹여주세요. 변을 자주 안보더라도 아기가 잘놀고 배가 불러있지 않은 경우에는 병원에 꼭 가실 필요는 없습니다.

젖양이 많거나 사출이 강한 경우 아기가 젖을 삼키는 양보다 젖이 더 빨리, 많이 나오게 되므로 사레들리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아기기의 머리를 조금 높게 해주거나 옆으로 누운 자세를 취하면 아기가 좀 더 편하게 젖을 먹일 수 있습니다. 옆구리에 끼는 자세로 먹일 경우 엄마가 더 뒤로 기대고 아기를 좀 더 높은 자세로 먹여야 합니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젖 양이 너무 많을 경우에는 젖양이 적당해질 때까지 한쪽 젖만 먹이면서 전유와 후유를 다 먹을 수 있게 해주는게 좋습니다. 모유를 누워서 먹이는 경우 중이염이 걸릴 수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엄마의 젖에는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감염으로 보호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면역에 관계하는 물질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오히려 중이염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코로 모유가 넘어 가더라도 아기에게 해로움 보다는 이득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번호로 연락 주십시오.

한국마더세이프전문상담센터 1588-7309(무료상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