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Q. 밤중수유 궁금증 등

 

4개월 완모중 이예요. 낮에는 3~4시간 밤에는 4~5시간으로 아기가 울기전에 챙겨주는 편이예요.
젖뭉침, 유두백반으로 고생을 해서 밤중수유를 끊을 엄두가 안 나요. 

1. 아기가 밤에 안 깨고 잘 자면 밤중수유를 따로 챙기지 않아도 되는건가요?

<답변>적절한 체중이 증가할 경우 또한 밤에 아기가 찾지 않는다면 따로 밤중 수유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2. 밤에 엄마 젖이 불어서 힘들면 유축을 해야하나요?

<답변>젖을 대여섯 시간이나 그 이상 먹이지 않을 경우 엄마의 유방이 울혈되거나 불편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편할 정도로만 손으로 혹은 유축기로 짜내시는게 울혈이나 젖 몸살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만약 유방이 불쾌할 정도로 붇는다면 엄마가 유방염에 걸릴 위험성이 높으며 심하게 불은 젖은 아침에 물기가 어렵습니다. 이 경우 앞젖(전유)을 조금 짜낸 후 물게 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3. 밤중 수유 시간은 평소 낮에 하는 수유시간과 같게 하면 되나요? 좀 짧게 해아하나요?

<답변>신생아가 아니라면 밤중에 아기가 충분히 수면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들이 자라감에 따라 그리고 위가 커감에 따라 불규칙적으로 젖을 먹던 아기들도 자연스럽게 수유 간격이 길어지며 수유 패턴도 더 규칙적이게 됩니다.

4. 낮에 가슴 겉 부위가 찌릿찌릿한데 왜 그런거예요? 젖이 차는 느낌과는 전혀 달라요!!

<답변>대개는 젖이 차오를 때 찌릿거리는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그와 다른 느낌이라면 가까운 병원에 내원해 보시기 바랍니다.  더 궁금하시 사항 있으시면 아래 번호로 연락 주십시오.

한국마더세이프전문상담센터 1588-7309(무료상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