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Q. 임신 초기의 출혈은?  

Answer 

임신 초기의 출혈은 비교적 흔히 올 수 있는 현상이고, 출혈이 있다고 모두 유산되는 것은 아니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만삭으로 아기를 건강히 분만한 사람 중에도 임신초기에 출혈 경험을 가진 사람이 꽤 많다는 것을 말씀 드립니다. 

임신이란 난자와 정자가 만나 결합된 수정란이 산모의 자궁안에 자리를 잡는 것(착상하는 것)입니다. 태아는 스스로 태반을 만들고 자궁벽에 혈관으로 이루어진 뿌리를 내려 모체로부터 영양 및 산소를 받아 자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혈관으로 이루어진 태반이 착상 불완전으로 노출된 혈관에 의해 출혈이 되고 그 출혈은 자궁안에 고이다가 양이 많으면 자궁입구를 통해 질(vagina)로 흘러 나오는 것입니다. 심한 정도에 따라 유산이 될 수도 있고 또는 태아가 잘 자라며 출혈이 멈춘 후 안에 고여 있던 혈액이 저절로 흡수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주 심한 출혈이 아니거나 아기가 유산된 경우가 아니라면 출혈이 저절로 멈추고 흡수 될 때까지 태아의 성장과 함께 지켜 볼 수 밖에 없습니다. 출혈을 멈추기 위한 노력이나 고여 있는 피를 빼려는 노력은 하지 않습니다. 현재 임신 9주 이므로 임신1기 즉 12주가 넘어가기 전에는 태아가 유산되지 않는다고 말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태아의 심장박동이 잘 뛰고 임신주수에 맞게 잘자기만 하다면 앞으로 나올수 있는 조금씩 나오는 출혈은 크게 문제되지 않을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냥 지켜보기만 하자는 것입니다. 담당 주치의와 정기 진찰을 받으십시오. 임신 잘 유지하시고 건강한 아기 분만하시기 바랍니다. 

* 출처 : 제일병원 홈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