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임신 중 우울증 치료약인 선택적 세로토닌재흡수억제제(SSRI)를 임의로 중단 시 어떤 위험이 있나요?

 임신 중 우울증을 겪는 임신부가 많게는 5명중 1명정도까지 있을 정도로 자주 있다. 이들 중 적지 않은 수가 우울증을 치료하기 위해서 세로토닌재흡수억제제(SSRI)를 복용한다. 보통은 임신 전부터 복용하며 임신을 하게 되면 약물에 의한 태아기형을 우려하여 임의로 약을 중단하거나 복용을 간헐적으로 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 논문은 이와 관련하여 어떤 위험이 있는지 잘 보여주고 있다. (Canadian Family Physician 2014) 

Q : 임신 중 태아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모르는 두려움 때문에 나의 충고와는 달리 선택적 세로토닌재흡수억제제를 중단한 한 환자가 있다. 그녀는 결국 자살을 시도했다. 어떻게 이러한 상황을 효과적으로 해결 할 수 있을까?

A : 항우울제의 갑작스런 중단(Cold-Turkey)은 두려움과 오해로 인해 더욱 커진 심각한 공중 보건의 한 화젯거리이다. 증거기반으로 한 정보들을 여성들이 이해하기 쉬운 방법으로 제공하는 것은 의사들에게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일이다. 심각한 우울증에 대해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는 위험이 선택적 세로토닌재흡수억제제를 복용하는 위험보다 더 크다. 

우울증은 스트레스를 받는 동안에 악화될 수 있으며 치료하지 않으면 사람들을 절망에 빠지게 할 수 있는 흔한 의학적 증세이다. 최대 20%의 임신부들이 우울증을 경험한다. 이들의 치료는 특히 어려우며 임신 중 약물의 복용은 또 다른 도전이다. 임신 중 항우울제 사용의 안전성에 대한 논란이 되는 보고들이 계속적으로 있어 왔지만, 현재까지 증거들은 항우울제를 복용함으로써 발생되는 부정적인 결과들에 대해서 충분하게 보여주지 않고 있다. 임신부들과 의료 전문가들은 선택적 세로토닌재흡수억제제들과 같은 항우울제의 사용에 대해 계속적으로 논란 중이다.

우리는 선택적 세로토닌재흡수억제제 약물의 복용을 갑자기 중단한 우울증 이력을 가진 한 임신부의 경험에 대해 보고한다. 이 증례는 산모에게, 결과적으로 태아에게 미치는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략적인 우울증 치료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증례

이전에 임신 중절을 한 후 두 번째 임신을 한 30살의 여성이 임신 중 SSRIs계 약물의 하나인 서트랄린 복용의 안전성에 대하여 상담 받기 위해 마더리스크 클리닉으로 찾아왔다. 그녀는 임신 6-7주차이며 임신을 진단받고 1주 후에 서트랄린을 중단하였다. 그녀는 또한 불안증세와 불면증 때문에 신경안정제인 알프라졸람을 가끔 복용하였으며 한 달에 한번 음주를 했다. 그녀는 다른 어떠한 화학약물, 한약, 감염, 마약 등에는 노출되지 않았다. 그녀는 캐나다 외 지역에서 23살에 우울증을 진단받았으며 그 이후로 그녀는 스트레스를 받거나 환경적인 변화가 있을 때마다 간간이 그녀의 개인적인 판단 하에 서트랄린을 복용했다. 캐나다에 있는 그녀에겐 정신과 의사가 없었다.

지난 6개월동안 복용해왔던 서트랄린을 중단한 이래로 그녀에게서 상당한 우울 증세가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 보고되었다. 그녀에게서 그녀의 임신, 수면 장애, 쾌감 상실, 통제할 수 없는 울음의 사건들에 대한 양면적인 감정들이 발생했다. 그녀의 에딘버러 산후 우울증 척도는 25점이었다. 이는 종합 심리 평가에서 우울증으로 판명되는 14점보다 더 큰 점수였다. 그녀는 그녀의 임신을 중단하려는 시도로 자해를 시도했다고 한다.

상담은 임신 중 서트랄린과 항우울제의 안전성에 관해 제공하였다. 내용은 서트랄린이 의학적으로 태아 기형의 위험에 대해 어떠한 증거도 없다는 것을 강조했다. 통계학적으로는 유산, 조산, 저체중아의 상당한 위험이 있다고 알려져 왔지만 이 위험들은 약물 복용 또는 우울증 자체와 관련이 있는지는 아직 불확실하다. 허약 신생아 적응 증후군(poor neonatal adaptation syndrome), 호흡의 불안정, 수유문제, 과민성 등의 드문 가능성도 또한 논의되었다. 상담 전, 마더리스크 비주얼아날로그척도(VAS)를 통해 이 여성은 75%의 임신중절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담 후, 이러한 경향은 60%로 감소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토론

건강한 임신은 감정적, 의학적으로 건강한 엄마를 필요로 한다. 심각한 우울 증세의 재발은 여성들을 자살충동의 위험과 건강하지 못한 결과들에 놓이게 한다. 우리는 갑작스런 항우울제 중단에 따라 자살을 한 이러한 임신부들에 대한 많은 증례들을 겪어왔다. 더욱이 한 연구에 의하면 임신 중 항우울제를 중단한 여성들이 우울증세가 재발되거나 계속적으로 치료하는 것보다 병원에 입원하는 것이 거의 3배 이상으로 나타났다. 더 악화되거나 우울증의 재발은 또한 임신에 대한 여성의 태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결론

이 증례는 임신 중 지속적인 항우울제 사용에 관하여 대중들에게 계속적인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이것은 특히나 심각한 우울증의 경우에 더욱 그렇다. 임신부들은 인터넷, 미디어, 의학 클리닉으로부터 잘못된 정보들을 받아들인다. 이러한 정보들은 임신부들로 하여금 그들의 증상을 조절하는 것에 대해 잘 알고 결정을 내리는 것을 어렵게 만든다. 의료 전문가들에 의해 우울증 환자들이 항우울제의 안전성에 대한 증거를 기반으로 한 지식을 가지게 될 때 이들이 불확실함과 두려움 없이 과학적이고 근거를 기반으로 한 개인적 결정을 확실하게 할 수 있다.

한국마더세이프전문상담센터 연구원 김소연 / 한정열 MD. PhD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