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초음파로 태아 이상을 모두 알 수 있나요?

 

Question 

저는 지금 임신 18주가 되었습니다.

16주에 기형아 검사를 받았고 20주쯤에 병원에 갈 예정입니다. 초음파 검사로도 태아에게 이상이 있는지 확인이 되는지? 초음파검사시 의사선생님이 대충보는 것 같고 정확이 잘 체크하는지 궁금합니다. 어떤 기준으로 보는 겁니까? 

또 약간 어지러운 증상도 있는데 빈혈약을 먹어야 하는지요. 높은 곳에 올라가면 귀가 멍한 증세가 자주 있습니다. 검사를 잘 받아도 기형아 출산이 있다고 하는데 정말 불안합니다. 임산부가 잘 안 먹으면 태아에게 아주 나쁜가요? 매일 영양가 있는 식사를 잘 못하고 있어서

 

Answer

 

산전 초음파검사는 인체의 내부구조를 매우 명확히 볼 수 있는 검사방법입니다.

임신 초기에 임신 여부를 판단하고, 태아의 수와 임신 주수를 측정할 수 있으며 임신 중기에 태아의 성장과 각 장기의 기형 여부를 판정할 수 있습니다. 말기에는 태아의 선진부를 쉽게 찾을 수 있으며, 양수의 양과 태반의 위치 등을 판단하여 안전한 출산을 돕게 됩니다. 

또한 임신 동안 산모에게 발생할 수 있는 자궁, 난소나 그 밖의 장기의 병변도 진단할 수 있습니다.

 

1기 초음파 : 13주까지

태낭, 난황낭, 태아수, 크기, 태아 심박동, 탯줄, 난소, 자궁기형, 그 외에 임신과 관련된 질환(유산, 자궁외 임신) 을 초음파로서 진단할 수 있습니다. 

2기 초음파 : 22~24

해부학적 구조, 크기, 양수, 태반, 탯줄 등 태아의 전반적인 상태와 환경을 검사합니다. 

3기 초음파 : 32~34

태아위치, 크기, 해부학적 구조, 태반, 양수의 양 등을 평가합니다. 초음파 검사가 비교적 정확한 검사이기는 하나 모든 기형을 100% 진단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그 진단의 정확도는 태아의 임신 주수, 태아의 위치 및 자세, 양수의 양, 태반의 위치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산모의 복부 피하지방의 두께와 분포에 영향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기형의 종류에 따라서는 산전에 진단이 불가능한 것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여성들은 임신 말기 및 출산 후 어느 정도의 빈혈이 초래되고 있습니다. 철분제의 가장 큰 단점은 체내 흡수가 잘 안되어 더디고 복용시 임신 초기의 입덧과 비슷한 오심, 구토 증상을 초래 할 수 있으며 어느 정도의 변비가 동반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철분제 복용 시기는 입덧이 다 지나간 임신 4-5개월 때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으며 복용은 분만할 때 까지 권하고 있습니다. 분만 후는 주치의와 복용 여부를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