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성이 흡연을 하고 있을 경우 임신에 미치는 영향 

Question 

임신을 준비하고 있는 부부입니다.

그런데, 한가지 알고 싶은게 있어 글을 띄웁니다. 여성이 흡연을 하고 있을 경우 임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고싶습니다. 특히. 만약 금연을 해야 한다면 임신을 시도하기 전 어느 시점부터 금연을 해야만 하는지, 그리고 임신 중에 흡연을 하게 되면 어떠한 영향이 발생하는지 구체적으로 설명을 부탁 드리겠습니다.

 

Answer 

흡연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범세계적으로 금연운동이 점차 확산되어 가고 있는 요즈음 아직도 담배의 해로움에 대해 모르는 사람이 있으리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그런데 아직도 우리나라에서는 흡연인구가 줄지 않고 있다는 보도가 있다. 그뿐만 아니라 여성인구의 흡연율과 청소년의 흡연율은 점차 늘어가고 있는 실정이란 보도를 접하기도 하며 우리나라 남자의 60~70%가 흡연을 하고 있다는 내용도 들려온다. 얼마 전 외국 담배회사의 통계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담배 많이 소비하는 나라라고 밝혀져 충격을 주기도 했다.

 담배는 임진왜란때 일본인이 우리나라에 처음 소개했으며, 이후 병자호란때 중국에서 담배묘목을 처음 들여와 재배했다고 알려져 있다. 담배를 피우는 것은 습관적으로 피우는 것이 아니라 담배 속에 포함된 니코틴 성분에 중독되어 이 니코틴의 체내 필요량이 모자라면 바로 담배를 피우고 싶은 충동을 느끼고 이에 따라 담배를 피우는 것이라는 사실은 이미 밝혀져 있다. 즉 니코틴에 의존적이 되었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담배연기는 약 4000여 가지의 성분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 가운데 인체에 중요 작용을 하는 물질은 니코틴, 타르, 그리고, 일산화탄소 성분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보통 담배연기를 한 번 들이 마실 때 약 50CC의 연기가 흡입되며 이 중에는 약 50mg의 물질이 포함되어 있는데 포함된 물질의 약 40%는 미립자 형태로 60%는 기체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이렇게 들이마신 담배연기에 포함된 성분 중 일산화탄소는 전량이, 니코틴은 90%이상이, 그리고 타르 입자는 70% 정도가 체내에 남는다. 이의 위험성 때문에 담배에 필터를 붙여 이를 조금이라도 적게 흡수하고자 하고 있으나 최근 어느 발표에 따르면 필터의 역할은 매우 미미하다. 

니코틴은 매우 유독성을 지닌 물질로 한 번에 60mg을 섭취하면 목숨을 해칠 수 있는 치사량에 해당한다. 한 모금의 담배연기에서 0.1~0.2mg이 체내로 흡수되며 담배 한 개비에는 약 2mg이하의 니코틴이 포함되어 있다. 주된 작용을 살펴보면 니코틴은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주어 일시적으로 긴장감을 해소하며 스트레스 상황에 좀더 잘 대처할 수 있도록 해준다. 심장 박동수를 증가시키고 혈압을 높이는 물질의 분비를 촉진하며 말초혈관을 수축시키고 혈소판의 응집력을 높인다.

 따라서, 뇌졸중이나 심근경색증을 쉽게 유발할 수 있다. 또한, 혈당을 높이는 작용이 있으며 그 뿐만 아니라 위장의 기능을 감소시켜 위나 십이지장의 궤양 발생이 증가한다. 구역과 구토를 유발할 수 있으며 어떤 경우에는 설사를 초래하기도 한다. 또한 니코틴은 중독성을 유발하여 니코틴 의존성이 나타나고 담배를 끊으면 바로 금단증상(담배를 피우고 싶은 강한 욕망과 정서적인 불안정 증세, 안절부절못함, 집중력 약화, 두통) 을 초래하므로 담배를 끊지 못하고 다시 피우게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으로 일산화탄소의 작용을 알아보자. 일산화탄소는 적혈구 세포내에서 산소 운반 역할을 하는 헤모글로빈이라는 성분과 강한 결합력(산소의 270)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산소가 많이 포함되어 있어도 일산화탄소가 존재하면 헤모글로빈은 산소와 결합하기보다는 일산화탄소와 결합하기 때문에 저산소증을 유발하게 된다. 즉 산소와 헤모글로빈의 결합을 방해하여 헤모글로빈에 의해 신체 각 부분 으로 이동되는 산소의 공급을 방해한다. 따라서 흡연을 하는 경우 가장 먼저 뇌에 일시적인 저산소증을 일으켜 하고 어지러움을 느끼는 것이다. 

이 밖에도 담배연기에 포함된 타르라는 성분은 노랗고 끈적끈적한 액체 성분으로 인체 내에서 암을 유발하는 성분을 많이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여러 물질들이 섞여있는 담배연기를 계속해서 들이마시면 폐암, 식도 및 구강암, 방광암, 췌장암 및 전립선암 등 각종 암을 유발하고 심장혈관 질환과 만성 폐색성 폐질환, 위궤양, 소화불량 등 수많은 질병들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여성의 경우, 임신이나 수유 중에는 미숙아나 선천성 기형, 유아의 지능 저하나 신체 발육 저하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아이의 엄마인 자신에게는 조기 폐경과 불임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여성에게는 자궁경부암과 신장암이 흡연과 관련있다고 알려져 있다.

 따라서, 흡연을 오래 하면 할수록 그리고 그 양이 많으면 많을수록 위험성이 증가하며, 흡연을 중단하면 이러한 위험에서 바로 벗어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금연을 하더라도 폐기능은 바로 정상화 되지 않으며 금연 후 폐기능이 정상으로 돌아오는데 10년 정도가 걸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출처 : 제일병원 홈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