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태반이 밑에 있다고 합니다? 

Question

임신 22주가 되었는데요.

저번에 초음파 검사에서 태반이 밑에 있다고 출혈이 있을 수 있다고 하는데 의사 선생님은 좀더 두고 보자고 말씀만 하시고 자세한 설명이 없었습니다. 전치태반은 위험하기도 하고, 제왕절개 해야 한다고 하는데 좀 두렵고 겁이나네요. 

태반이 윗쪽으로 움직일 수는 있는지 그리고 아기에게는 영향은 없는지도 궁금합니다. 자세히 설명해 주세요. 더운 날씨 수고하세요. 저는 꼭 자연분만을 하고 싶습니다.

 

Answer 

태반이 밑에 있다함은 전치 태반을 의미하는 것으로 전치 태반은 크게 완전전치 태반과 부분 전치태반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임신초기에 전치태반이라도 태반과 자궁의 성장속도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태반의 위치가 임신주수가 증가할수록 자궁경부에서 멀어지기도 합니다. 부분 전치 태반인 경우는 일반적으로 질식 분만이 가능하나 완전 전치 태반인 경우에는 분만 시 태아의 이동 통로를 태반이 차단하고 있음으로해서 질식분만이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제왕절개술을 시행하게 되는데 이 경우에도 태반 박리 후 자궁의 수축이 좋지 않아 많은 출혈로 인해 합병증이 생길 수 있으며 또 응급으로 자궁적출술을 시행 할 가능성도 무척 높다 할 수 있습니니다. 

하지만 현재 주수에서의 초음파 소견으로는 어느 정도 태반이 밑에 있는 소견이 있을 수 있으며 정확한 진단은 말기 초음파 즉 임신 34-36주사이에 정확히 진단을 내릴 수 있으며 이러한 소견은 임신 말기에 부분전치태반이나 혹은 그 이상으로 좋아질 수 있으므로 추후 관찰이 중요하리라 판단되어 집니다.

결론적으로 현재의 태반의 위치는 임신 말기에 다시 초음파를 시행해서 확인하여야 하며 만일 완전전치 태반으로 확인이 되면 제왕절개술이 불가피하다고 하겠습니다. 위의 사항은 환자분을 정확히 진찰하지 않은 상태에서 일반적인 답변을 드리는 것이므로 자세한 내용은 담당주치의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 출처 : 제일병원 홈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