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로가 나오는게 좀 이상하네요? 

Question

 

3.9kg의 여자아기를 재왕절개로 출산하였습니다.

이번이 두번째구요. 오로가 나오는게 좀 이상한듯해서 문의를 드립니다. 처음에는 다른 사람과 마찬가지로 출혈이였고 그 후 에는 연한붉은색 그리고 황색에 가까운 젤과도 비슷한 것이 한 달하고도 일주일 가까이 까지 나오다 안나오다 했습니다. 그러다 몇일 전에는 한 사일정도 피가 축축히 젖을 정도로 나왔습니다. 그리고는 지금은 또 황색에 가까운 젤 같은것이 또 나오고 있습니다. 

생리라고 하기엔 좀 이상한 듯하고 오로라고 하기엔 이제 오로가 그칠 때가 되었는데 피가 너무 오래도록 나온듯하고, 그리고 한달정도 모유수유를 했습니다. 그리고 개인사정으로 모유를 중단하기위해 노골정이라고 하는 유즙억제제를 일주일정도 복용했습니다. 참고로 지금도 많은 양은 아니지만 60미리 정도의 모유가 아직도 나오고 있습니다. 약을 먹을때 가슴압박을 잘 않했거든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혹시 병원에서 가서 진찰이라도 받아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Answer 

생리는 배란이 있은 뒤에 오는 생리현상입니다.

, 생리라는 것은 배란을 위해 난소에서 나오는 여성 홀몬에 의하여 자궁내막이 증식을 하고(착상을 위한 준비), 임신이 되지 않을 때 그 동안 착상을 위해 준비됐던 자궁 내막이 떨어져 나가는 것이 생리입니다. 수유를 하는 산모는 몸의 홀몬 변화가 배란을 억제하는, 즉 생리를 억제하는 방향으로 되기에 대개는 배란과 생리를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전일 수유를 하는 여성도 아주 드물지만 배란을 하고 임신을 하는 경우 도 있고, 가끔 수유를 해도 배란이 억제되는 경우가 있어 수유 중지 후 규칙적으로 생리를 관찰하기 전에는 배란이 되는 지 여부를 알기란 어렵습니다. 

자료에 의하면 비 수유부는 12(3)내에 70%가 월경을 하고, 24(6) 내에 80%가 월경을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 분만 후 월경 회복 기간은 2-8개월이 경과되어야 하며, 모유 수유 할 경우 길게는 16개월 까지도 걸립니다. 오로는 출산 후 한달 가량 지속이 되며 일주일이나 10일 간격으로 그 색깔이 옅어지고 그양이 줄어듭니만 모든 것이 그렇듯 개인적인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 색깔이 점점 옅어 지는 경우라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빨간색의 선혈이 나온다면 분만하신 병원에 가서 혹 태반 찌거기가 남아 있는지, 혹은 피가 고여 자궁 수축을 방해하고 있지나 않는지 확인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유즙분비억제제를 복용할 경우 소량의 출혈을 보이는 경우가 있긴합니다. 제왕절개를 하셨으므로 태반의 찌꺼기 등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좋겠지만 혹 오로가 너무 길어진다면 산부인과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