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랫배가 자주 뭉치고 밑이 빠질 듯한 느낌이 들어요? 

Question 

오늘이 딱 21주 되었거든요. 전 지금 두 번째 임신을 하였습니다.

하는 데 넘 불편한 점이 있어서 혹시나 하는 첫 애 때는 안 그랬는데 배가 특히 아랫배가 자주 뭉치구요. 글구 밑이 빠질 듯한 느낌이 자주 들거든요. (특히 앉아서 일을 할 때. 저희 집은 조금 재래식이라 세수나 양치, 샤워는 앉아서 하는 데 그때는 넘 아퍼서 자주 일어났다가 앉아야 해요) 두 아이 다 제가 직장 생활을 하고 있는 데 이번엔 좀 서있거나 걸어다니는 일이 더 많거든요. 혹 그래서 인지 궁금하구요.

 혹시 임부용 거들을 착용하면 덜 불편할 지도 궁금하네요. 체중이 너무 하복부에만 몰려 있는 듯 하거든요. 왼쪽 음모가 있는 쪽은 서 있으면 약간 튀어 나와있어요. 누르면 조금 아프구요. 꼭 답변 부탁합니다. 

Answer 

이 시기는 체중이 늘어나고 커진 자궁이 골반 속의 혈관을 압박하고 자궁을받치는 복부 인대가 늘어나게 되므로, 하반신이 쉽게 피로해지고 가끔 통증도 느낍니다. 이 통증은 아프다가도 곧 좋아집니다.

 간혹 질과 자궁이 아래로 빠지는 경우도 있으나 21주에서 24주 사이에는 거꾸로 자궁이 올라가므로 탈출의 염려는 오히려 줄어드는 시기입니다. 말씀하신대로 임부용거들이나 복대 등이 도움을 줄 수도 있으며 쪼그리고 앉는 것보다는 낮은 의자를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 좋겠지만 증상이 계속되거나 더 심해진다면 산부인과 주치의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출처 : 제일병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