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생리가 항상 일정치가 않습니다.

 Question 

어떨 땐 거의 두 달에 한 번씩 할 때도 있었고, 요즘은 이상하게 거의 20일 정도에 한 번씩 합니다. 몇 달전 부터 첫날은 약을 먹어야 할 정도로 아팠고 지난달은 하나도 안 아팠고 오늘 시작했는데 조금 아팠습니다. 약을 사먹을까? 하다 참았는데.. 지금은 조금 괜찮아진 것 같습니다. 

평소에 냉도 있었는데 생리 때는 냉처럼 덩어리가 나올 때가 많습니다. 소변이 찔끔찔끔 나오고 평소엔 자주 밑이 젖어 있습니다. 무슨 문제가 있는 건 아닌지 궁금합니다. 병원을 가야할 것 같은데 조금 겁이 나기도 하고요. 

Answer 

먼저 문의하신 분의 나이와 임신경력 등이 궁금합니다.
네가지 문제(1.생리불순 2.생리통 3.냉문제 4.요실금)가 있는데 나이와 임신경력에 따라 원인과 치료가 틀립니다. 

대개 생리불순의 문제는 몇가지 원인으로 요약되는데

첫째, 난소의 기능이상, 난소의 기능저하(갱년기), 운동, 스트레스, 몸무게 등과 관련된 내분비기능 이상 등으로 볼 수 있고

둘째, 자궁내막의 이상 즉 홀몬 이상에 의한 자궁내막의 불안정, 폴립, 근종 등의 해부학적 이상도 고려해야 합니다. 치료는 아기를 원하는 경우는 배란유도를 시행하며, 원치않는 경우는 홀몬치료, 해부학적 이상 시에는 수술적인 방법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생리통은 누구든지 약간은 있을 수 있으나 심할 경우 자궁내막증이 의심됨으로 진단 후 치료를 받으면 호전됩니다. 어떤 분들은 피임약 등의 홀몬제가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냉은 질 내의 여러 균주에 의해 야기되며 병원에 내원하여 치료 받으면 대개 해결됩니다. 

요실금이 있는지 여부는 여러 정밀한 검사를 통하여 진단하며 요실금이 있다면 운동을 통하여(비뇨기과에서 권유하는 운동) 많이 호전될 수 있으며 아주 심한 경우 수술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