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임이란?

부부가 피임하지 않고 정상적인 부부생활을 하는데도 불구하고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를 말합니다.

 정상인 경우 한 월경주기에 임신할 수 있는 가능성(fecundability)은 약 20~25%이고, 1년 이내에 80%이상 임신이 되고, 2년을 경과하면 5% 이하만이 임신이 되지 않습니다. 임신율은 나이가 들수록 점점 감소하므로 결혼 후 피임하지 않은 상태에서 1년 정도 임신이 안되면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현명합니다.

특히 35세 이상의 부부가 1년내에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 내원하여 적극적으로 임신을 시도하여야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보통 여성이 병원에 먼저 찾아오지만 난임의 원인은 부부 양쪽에 상존 하므로 남편과 같이 검사하는 것이 난임의 원인을 밝히는데 시일을 단축시키고, 또한 남편의 검사는 여성과 달리 비용이나 기간 측면에서 경제적입니다. 

여성난임의 원인으로는 난관요인, 배란요인, 자궁요인, 복막요인, 면역학적요인, 여성호르몬의 분비 이상, 유전자 이상 등이 있고, 남성난임은 정자형성장애, 정자의 운동성장애, 정자수의 감소, 기형정자의 증가 등의 경우가 있으며 각각 원인에 따라 치료를 하면 임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정상임신의 과정

여성이 생리를 시작하는 것은 임신이 가능한 성숙한 여성으로 다시 태어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보통 생리를 처음 시작하여 폐경기를 맞을 때까지의 15~44세의 여성을 가임여성이라 합니다. 

생리주기는 평균 28일 정도이며 매 주기마다 여성의 자궁양쪽에 있는 난소중 한쪽 난소에서 난자를 나팔관으로 배출하는데 이를 배란이라고 합니다. 배란된 난자는 나팔관으로 들어가는데, 이때, 성교를 통해 남성의 음경에서 배출된 정자가 여성의 질과 자궁을 통해 나팔관으로 이동하여 여성의 난자와 만나면 수정이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수정된 수정란이 여성의 자궁에 이르러 착상되어 아기로 자라게 됩니다. , 배란기에 남녀의 성관계를 통해 나팔관에서 정자와 난자가 수정이 되면 이 수정란이 자궁내에서 착상하여 임신이 되는 것이고, 만약 수정란이 착상되지 않으면 증식된 자궁내막이 탈락되어 출혈이 되는 것이 바로 생리입니다.

 출처 : 제일병원 홈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