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무통분만, 편안한 출산을 위한 선택

 

최근 무통분만이 급속히 증가하고 보편화되면서 무통분만의 안정성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데, 무통분만은 산모와 태아에 심각한 부작용이 거의 없는 효과적이고 안전한 분만법으로 불필요한 고통을 굳이 감수할 필요 없이 편안한 편안한 출산을 위해 무통분만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오히려 과도한 통증에 따른 공포심과 불안감은 임신부의 신체적 경직으로 인해 분만진행을 방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심장병, 고혈압, 갑상선 질환 등의 고위험 임신부들에게는 과중한 스트레스로 인해 위험한 상황에 처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 무통분만

분만 진통 중에 의식은 유지하면서 통증을 경감시키는 시술을 말한다. 경막 외 공간에 카테터(catheter)를 삽입하여 지속적으로 진통제를 주입하는 경막 외 마취 등의 방법으로 통증을 조절한다. 마취 후 진통의 경감 정도는 개인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 9~5%에서는 약물 증량이 필요할 수 있다.

제일병원이 최근 무통분만이 신생아 예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를 진행한 결과에 따르면 무통분만 시행군과 비교군에서 유의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무통분만은 신생아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분만 중 진통을 조절할 수 있는 비교적 안전한 방법임이 이미 입증됐습니다. 

일부 무통분만이 제왕절개율 증가와 요통부작용을 야기한다는 주장도 있는데, 무통분만의 경우 자궁경부가 완전히 개대되는데 다소 지연되기는 하지만 제왕절개율과의 직접적인 연관성은 없고, 요통 또한 임신자체가 허리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무통분만과 상관없이 허리가 아플 수 있기 때문에 무통주사로 인해 허리 병이 생긴다는 것은 과학적 근거는 전혀 없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만 경막외마취의 경우 경막외강으로의 접근이 용이하지 않고, 경막 천자가 발생할 경우 두통, 운동 마비 등이 발생할 수 있어 반드시 숙련된 마취통증의학과 의사에게 시술 받아야 합니다. 

경막외마취는 시술부위의 감염, 출혈 경향, 심한 저혈량, 뇌압증가, 심장병 등이 있는 경우 시행할 수 없어 사전에 반드시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와의 상담과 진찰을 통해 시행여부를 판단해야 합니다.

 또한, 무통분만 시술 여부, 방법, 타이밍은 진통의 진행 정도와 임신부, 태아의 상태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숙련된 산부인과와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간의 협진과 기술이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