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운동의 이점 

임신 중에 운동을 할 때 태아와 산모 모두의 건강을 고려하여야 하는데, 산모에게 요구되는 운동의 효과로는 대사 작용, 심폐계, 근골격 등의 긍정적 효과와 심리적인 적응을 포함해 여러 가지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운동을 통해 산모의 생리적·신체적 발달을 가져옴과 동시에 태아 역시 간접적인 효과를 얻기도 하고, 산모의 분만시간을 감소시켜주어, 고통을 덜게 됩니다.

 

운동은 모든 임산부들에게 안전한가? 

저강도~중강도의 운동을 통해서도 건강의 이점을 얻을 수 있으므로 운동을 지속하라.
규칙적인 운동(적어도 주3)이 간헐적인 운동보다 바람직하다. 

임신 1기 이후에 누워서 하는 운동은 피해라. 또한 움직임 없는 자세로 장시간 서있는 것도 피해라.
자궁으로 가는 혈류를 감소시킬 수 있다. 

피로하면 운동을 위한 유용한 산소가 부족하기 때문에 운동을 멈춰라.
지칠 때까지 운동하지 않도록 한다.

 균형을 잃는 운동은 해로울 수 있으므로 피하라. 복부에 경미한 외상을 일으킬 수 있는 어떠한 운동도 피해라.
대부분의 임산부는 매일 추가로 300칼로리를 더 요구한다. 만일 당신이 규칙적으로 운동한다면 아마도 더 많은 양을 요구할 것이다 (임산부는 운동 중에 비임산부에 비하여 탄수화물을 보다 빨리 연료원으로서 이용하기 때문에 충분한 탄수화물을 섭취하여라) 

임신 1기 때 과도한 열 상승을 피해라.

운동전·중에 충분한 양의 음료를 섭취하고 호흡하기 편안한 의복을 착용하며, 덥고, 습기 많은 날에 운동하지 말며, 뜨거운 욕조에 몸을 담그거나 사우나 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미국 산부인과 학회에서 제시한 임신 중 안전한 운동을 위한 추천사항을 수정)

 

임신 중에 어떠한 스포츠가 가장 좋은가?

 

대부분의 임신여성은 임신 전부터 하던 운동을 계속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임신이 진행함에 따라 몇몇 운동은 수정하거나 운동의 강도를 감소시킬 필요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임산부는 호흡곤란, 어지러움, 두통, 근육약화, 구토, 가슴통증이나 긴장, 자궁 수축 또는 질출혈과 같은 증상을 경험 한다면 즉시 운동을 중지해야 합니다.

만일 임산부가 운동프로그램을 막 시작한다면, 걷기, 수영, 고정식 자전거 타기 등이 안전한 운동들입니다. 모든 임산부들이 피해야하는 운동들은 수상스키, 다이빙, 스노우 모빌링, 승마를 포함합니다. 스키 또한 심한 낙상의 위험으로 인하여 위험할 수 있으며, 특히 균형에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임신 3기에 그러합니다. 만일 스키를 탄다면 안전한 슬로프에 머물러야 합니다.

 

출산 후 언제 운동을 시작할 수 있나? 

임신과 관련된 변화들은(심혈관계 등) 4~6주간 지속되기 때문에 여성은 변화에 맞게 운동을 진행해야 합니다. 제왕절개를 한 여성은 운동을 복귀할 때까지 시간이 필요하므로 천천히 시작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걷기, 체조 등은 움직일 수 있으면 시작하고 2주부터는 일상생활에 완전 복귀할 수 있으며, 6주가 지나면 운동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의사나 운동 전문가가 시작하라고 할 때까지 격렬한 운동을 해서는 안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출처: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과 인구보건복지협회가 함께하는 고위험임산부 지원사업 [고위험임신 예방,관리]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