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진정제와 모유수유 (Sedating drugs and breastfeeding)

 캐나다 마더리스크프로그램의 코렌 교수 등은 모유수유부에서 진정제 사용에 대한 연구결과들을 정리해서 발표하였다. (Canadian Family Physician 2015)

 

Q. 모유수유 중에 엄마가 진정제를 복용하였다면 이 약물이 모유수유아에게 중추 신경계 억제를 일으킬까?

 

A. 코데인 또는 옥시코돈을 사용한 몇몇 진정제들은 모유수유아들에게 중추 신경계 억제(CNS depression)를 일으킬지도 모른다. 그러나 벤조디아제핀을 포함하는 다른 진정제에서는 그렇지 않을지도 모른다. 그렇기 때문에 진정제를 복용한 엄마들은 모유수유아들에게 나타나는 중추 신경계 억제(졸림, 호흡곤란, 수유 및 젖 물리기의 어려움, 청색증), 자극적인 증상(흔치 않은 흥분, 과민), 부적절한 체중 증가와 같은 증상들에 대해 잘 관찰할 수 있어야만 한다. 

마더리스크 상담 중 30%는 모유수유 중 약물의 안전성에 대하여 다룬다. 벤조디아제핀, 항히스타민, 오피오이드들은 모유수유부들이 흔히 복용하는 진정제 성분들이다. 일반적인 기준으로써 상대적 유아 투여량이 10% 미만일 때 이는 모유수유를 해도 된다고 본다. 그러나 코데인과 같은 몇몇 약물들은 심지어 10%보다 더 낮은 상대적 유아 투여량에서 진정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상대적 유아 투여량: 모체 투여량에 비례하여 모유를 통해 배출되는 약물의 양 

 

벤조디아제핀(Benzodiazepines) 

마더리스크에서는 벤조디아제핀에 노출된 수유아들에게 나타난 부정적 영향들을 평가하기 위해 추적연구를 수행하였다. 벤조디아제핀에 노출된 수유아들 중 98.4%에서 중추 신경계 억제 증상(졸림, 모유수유 동안 깨어나지 않음, 젖 물리기의 어려움, 흐느적거림, 자극에 대한 반응 결핍)이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아세트아미노펜에 노출된 대조군에서와 유사하였다.

수유아에게서 진정작용이 나타난 엄마들은 수유아에서 부정적인 결과가 나타나지 않은 엄마들보다 더 많은 중추 신경계 억제제를 사용하였다. 더욱이 더 많은 항우울제를 사용한 엄마들은 그들 스스로 부정적인 효과들(진정작용, 혼란, 두통, 메스꺼움, 구토)을 더 경험하는 것 같았다. 저자는 모유수유 중에 벤조디아제핀을 사용할 수 있으나 엄마에게 중추 신경계 억제제를 제한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엄마와 아이 모두에게 나타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에 대한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항히스타민제(Antihistamines) 

모유수유를 통해 1세대 또는 2세대 항히스타민제에 노출된 85명의 수유아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마더리스크 추적연구에서 6명의 사례에서 과민성, 1명의 사례에서 졸림, 다른 1명의 사례에서는 청색증이 나타난다고 보고했다. 다른 모든 노출을 배제한 후, 모유수유를 통해 오직 항히스타민에만 노출된 아기들을 관찰했을 때 과민성에 대하여 높은 위험성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유수유를 통해 항히스타민에 노출된 234명의 아기들을 대상으로 한 다른 비슷한 연구에서는 53명의 사례(22.6%)에서 모유수유아들에게서 과민성, 졸림, 감소된 수면이 나타났다고 보고했다. 

비록 이론상 모유수유를 통해 1세대 항히스타민제에 노출된 경우 아기에게 부정적인 중추 신경계 영향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되지만, 앞서 언급한 연구들에서 의학적 주의가 요구되는 그 어떠한 부정적인 결과도 보고된 내용은 아무것도 없었다. 그러므로 부정적인 효과가 낮다면 부정적인 효과보다 모유수유의 이점이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아기에게 나타날 수 있는 잠재적인 중추 신경계 증상들을 잘 지켜볼 수만 있다면 계속적인 모유수유를 추천한다.

 

오피오이드(opioids) 

2005년 코데인을 사용 중이면서 모유수유를 했던 엄마의 아기가 사망한 후에, 마더리스크에서는 모유수유 동안에 코데인을 사용한 엄마아기 72쌍을 포함한 환자대조군 연구를 시행하였다. 17명의 아기들에서 중추 신경계 억제 증상들이 나타났다. 증상이 없는 아기들의 엄마들과 비교해서 증상이 나타났던 아기들의 엄마들에게서 평균적으로 59% 정도에서 더 높은 코데인 복용량 한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런 이유로 저자는 아기들에서 나타나는 오피오이드 독성이 엄마의 코데인 복용량과 관련이 있을지도 모른다고 제안하였다. 게다가 증상이 나타난 엄마들 17명 중 12명에서 중추 신경계 억제 증상들과 높은 일치율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도가 심한 신생아 오피오이드 독성은 17명 중 2명에서 발생하였다. 2명의 엄마들에게서 장기간(4일 이상) 고용량의 코데인을 복용했던 것으로 나타났으며 cytochrome P450 2D6의 초급속 대사 등의 유전자형 이상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약물학적으로 활성이 높은 대사산물을 더 많이 생산하도록 유도하는듯했다. 신생아에서 느린 배출과 축적으로 인해 신생아에서 오피오이드 독성이 발생한다. 

이러한 모유수유 중 코데인의 안전성에 대한 걱정 때문에 몇몇 의사들은 옥시코돈 처방으로 대신해왔다. 그러나 오피오이드 독성은 옥시코돈을 사용하는 엄마들에 의해 모유수유를 한 아기들에서 발생해왔다. 이는 옥시코돈이 코데인을 대체할 더 안전한 대체약물이 아닐지도 모른다고 의심해왔다. 이것은 최근 한 마더리스크 추적연구에 의해 증명 되었는데 산후통 동안에 옥시코돈, 코데인, 아세트아미노펜을 복용한 엄마의 모유수유아들에서 부정적인 결과의 비율을 평가하였다. 유아의 중추 신경계 마비의 비율은 아세트아미노펜(0.5%)을 사용한 엄마들과 비교했을 때 옥시코돈(20.1%)과 코데인(16.7%)을 사용한 엄마들 사이에서 상당히 더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게다가 중추 신경계 억제 증상이 나타난 아기의 엄마들은 중추 신경계 억제 증상이 나타나지 않은 아기의 엄마들과 비교해서 상당히 많은 양의 코데인 또는 옥시코돈을 복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이 엄마의 진정작용은 코데인을 사용한 그룹과 비교해서 옥시코돈을 사용한 그룹에서 상당히 더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Lam 등은 옥시코돈 대사 반응과 관련된 4개의 다형성 유전자에 대한 옥시코돈 그룹으로부터 67명의 엄마들의 유전자형을 조사하였다. 유아 진정작용과 관련된 유전자 다형성은 없었지만 ABCB1 2677G>T/A가 엄마의 진정작용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과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게다가 증상이 없는 아기들의 엄마들과 비교해 볼 때 중추 신경계 억제 증상을 보인 아기의 엄마들이 상당히 오랜 기간 동안 옥시코돈을 사용했으며 모유수유를 짧게 한 것으로 나타났다. 

2009년에 Canadian Family Physician에 모유수유 동안 코데인 사용에 대한 마더리스크 가이드라인을 발표하였다. 2013년에는 Kelly 등이 신생아에서 관찰된 부정적 효과들의 비율을 토대로 엄마아기 238쌍에서 이 가이드라인들의 효과를 평가하였다. 산후통 동안 코데인을 처방 받은 엄마들에게 가이드라인을 제공해주었다. 신생아 진정작용에 대한 오직 5개의 보고들이 있었으며 이는 이전 연구에서보다 8개 더 적었다.

진정된 아기들의 엄마들은 진정되지 않은 아기들의 엄마들보다 상당히 오랜 기간 동안 코데인을 복용하였다. 더욱이 아기의 진정작용은 ABCB1, CYP 2D6, catechol-O-methyltransferase, uridine diphosphatedependent glucuronosyltransferase 2B7, μ opioid receptor에서의 엄마의 유전적 다형성과는 관련이 없었다. 저자는 마더리스크 가이드라인이 심지어 유전적 다형성 때문에 고위험에 노출된 이들에게 신생아 중추 신경계 억제의 위험을 낮추는 데 효과적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오피오이드 유지치료가 필요한 여성들을 위한 연구들은 일반적으로 다른 사용 금기 사유가 있지 않은 한 모유수유를 지지하고 있다. 연구들은 모유수유가 금단 증세를 가진 신생아의 의학적 결과들을 개선시킨다고 제안하고 있다.

 이 보고의 전체적 결론은 아기들에서 나타날 수 있는 부정적인 중추 신경계 증상들을 잘 관찰할 수 있다면 모유수유 동안 엄마의 진정제 사용은 일반적으로는 받아들여질 수 있다. 엄마들은 어떠한 부정적인 증상들이 그들의 아기들에게서 관찰될 수 있는지 의사와 잘 소통해야 한다. 

한국마더세이프전문상담센터 김소연 연구원/ 한정열 MD,PhD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