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계획 임신, 이런 점이 좋아요!


 조기에 불임 요인을 발견, 임신 성공률을 높인다 

난임이란 가임기 여성이 피임을 하지 않았는데도 1년 동안 아이가 생기지 않는 경우를 말한다. 건강한 부부가 1년 안에 자연 임신으로 출산에 이를 확률은 겨우 30%. 최근 전체 가임 부부의 약 10% 정도가 난임일 정도로 그 빈도가 높기 때문에 미리 임신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계획 임신을 하면 난임의 원인을 빠르게 찾아내 인공수정, 시험관 아기 등 알맞은 해결책으로 임신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 


건강한 임신, 출산, 육아로 이어질 수 있다 

임신과 출산에 대해 미리 계획하고 꼼꼼히 준비하면 임신 기간을 더욱 여유롭게 즐길 수 있다. 이는 행복한 출산과 육아로도 이어져 엄마와 아이의 정서적 안정에도 큰 도움이 된다. 


기형아 출산을 줄일 수 있다 

계획 임신을 하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임신 초기 기형 유발 물질에 노출될 확률이 절반 이상 크게 줄어든다. 임신 사실을 모르고 약을 복용하거나 알코올, 담배, X-선 촬영을 하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이다.

 당뇨병이나 간질 등 경련성 질환이 있는 여성이라면 반드시 계획 임신을 해야 한다. 당뇨병이 있다면 미리 혈당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혈당을 잘 조절하지 못한 경우에는 기형아 발생 위험률이 8~9% 정도 되지만 계획 임신으로 혈당을 잘 조절하면 기형아 발생률을 1%로 낮출 수 있다. 또한 간질 등 경련성 질환이 있어 항경련제를 복용한 경우에도 기형 발생 확률이 증가하기 때문에 임신하기 전 미리 조절해야 한다.


 남편의 적극적인 관심과 배려를 유도할 수 있다 

계획 임신을 하려면 부부가 함께 노력해야 하므로 남편도 흡연이나 음주를 줄이는 노력을 하는 등 임신에 적극적인 관심을 갖게 된다. 또한 예비 임신부가 심리적인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배려하는 등 아빠로서 책임감도 갖게 된다. 


임신과 관련한 경제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다 

임신과 출산, 육아에는 생각보다 많은 금액이 지출된다. 계획 임신을 통해 미리 재정 상태를 체크하고 시기에 따라 필요한 금액을 책정해두면 가정 경제에 큰 도움이 된다.

 * 출처 : 제일병원 임신 출산 육아 대백과(비타북스)’ 중에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