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고령임신 주의사항

 

제왕절개 분만의 빈도가 증가한다 

최근 제일병원 출산 통계를 보면 고령산모의 제왕절개 분만율이 31.8%이고, 35세 미만인 산모의 제왕절개 분만율은 24%로 고령산모의 경우 일반 산모에 비해 제왕절개 분만율이 높다.

태아가 산도를 쉽게 잘 통과하려면 질이나 자궁구가 부드러워야 하는데 나이가 들수록 딱딱하게 굳어있는 경우가 많아 자연분만이 어려운 것. 하지만 고령 임신부라고 해도 의사가 유도하는 대로 잘 따라한다면 충분히 자연분만이 가능하므로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염색체 이상 발생이 상대적으로 높다

기형에 밀접한 관계가 있는 염색체에 이상이 생길 확률이 높아진다. 20대 임신부보다 고령임신부에게 다운증후군과 같은 염색체 이상 기형아가 태어날 확률이 나이가 많아짐에 따라 3배가 증가한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임신 기간 중 융모막 융모 검사 혹은 양수 검사를 통해 염색체 이상 유무를 반드시 확인하도록 한다.

 

체중이 더 늘어난다

고령임신부의 경우 일반 임신부에 비해 기초대사량이 줄었기 때문에 체중이 더 느는 경우가 많다. 체중이 과도하게 늘어나면 임신성 당뇨는 물론 임신중독증 등 합병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체중이 10이상 증가하지 않도록 임신 기간 동안 관리한다. 귀찮더라도 하루 30분 이상 꾸준히 운동하고, 생선과 채소류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 출처 : 제일병원 임신 출산 육아 대백과(비타북스)’ 중에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