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험관 임신은 무엇일까? 

시험관 임신은 난자와 정자를 채취해 시험관 내에서 인위적으로 수정시킨 뒤 그 수정란을 자궁에 이식하는 방법이다. 시험관 임신의 성공률은 평균적으로 30% 정도이며 비용이 비싼 것이 단점이다.

 시험관 임신이란? 

시험관 임신은 난자와 정자를 채취한 후 시험관 내에서 인위적으로 수정시킨 뒤 그 수정란을 자궁에 이식하는 방법이다. 엄마의 몸에서 채취한 성숙한 난자와 아빠의 정액에서 채취한 정자를 체외에서 인공적으로 수정시킨 후, 시험관에서 2~3일 동안 배양해 다시 엄마의 자궁에 이식하는 것. 시험관 임신은 남성 불임, 나팔관 이상에 의한 불임, 자궁내막증, 면역학적 불임, 자궁 기형으로 인한 불임, 조기 폐경, 원인 불명의 불임인 경우에 시도한다. 

최근에는 착상 전 유전진단(수정란 단계에서 유전 질환이나 염색체 이상이 있는지를 진단하여 병이 없는 수 정란을 자궁에 이식함으로써 정상아를 임신할 수 있도록 하는 검사)이 필요한 경우에도 시험관 임신을 시도한다. 

시험관 시술은 횟수 제한이 없으며 일반적으로 난소가 배란유도제에 반응하지 않는 폐경 상태가 아니면 시도할 수 있다. 시험관 시술을 하면 폐경이 빨리 온다고 오해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근거 없는 속설이다. 또한 시험관 시술을 많이 하면 몸이

상하게 되지 않을까 걱정하는데, 시술이 끝나고 2~3개월 정도 휴식을 취한 후 다시 시술을 받으면 큰 무리가 되지 않는다. 

시험관 임신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고단백 음식과 과일, 채소, 곡류, 유제품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고, 과체중인 경우 체중을 줄이는 것이 유리하다. 또 엽산이 함유된 임신부용 종합비타민제를 복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 시험관 임신을 시도할 경우 정부에서 시행하는 불임부부 시술비 지원사업을 통해 총 4회까지 지원금을 받을 수 있으니 꼭 확인하고 지원 받자.

* 출처 : 제일병원 임신 출산 육아 대백과(비타북스)’ 중에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