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험관 임신의 과정

 

시술 전 검사

시험관 시술 전에 엄마, 아빠의 몸 상태를 살피는 다양한 검사를 시행한다. 자궁의 건강 상태와 배란 상태, 정자의 유무와 건강 상태 등을 확인한다. 또한 시험관 시술이 진행되면 질식 초음파를 이용해 난자를 채취하는데 채취 과정에서 난소, 자궁, 혈관 손상으로 인한 복강 내 출혈이나 난소 출혈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출혈성 소인이 있는지도 미리 검사한다. 그 외에 일반적인 간 기능 검사, 소변 검사, 혈액 검사 등을 시행한다.

 

채란 시기 결정

시험관 임신의 성공을 위해서는 성숙한 난자를 알맞은 시기에 채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대개 생리를 시작한 지 3일째 되는 날부터 7~10일간 배란유도제를 투여하고, 난포의 성장 정도를 알기 위해 초음파 검사와 혈액 검사를 하여 난자의 채취 날짜를 정한다.

채란 시기가 정해지면 남편은 채란 3~4일 전부터 금욕하고 시술 당일 아침에 정액을 받는다. 금욕을 하지 않을 경우 정액의 양과 정자 밀도가 줄어들어 수정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난자와 정자의 채취

난포가 성숙되면 정맥 마취 후 난자 채취용 주사침이 부착된 질식 초음파를 통해 난자를 채취한다. 보통 질식 초음파로 난자를 채취하지만 난포가 너무 깊은 곳에 있어서 질식 초음파로 채취가 안 될 경우에는 드물게 복부 초음파 또는 복강경을 통해 난자를 채취하기도 한다. 난자 채취 후에는 바로 정자를 채취한다.

사정된 정액에는 미성숙 정자, 운동성이 떨어지는 정자, 수정을 방해하는 물질 등이 섞여 있으므로 운동성이 양호한 정자만 골라내기 위해 정자 처리 과정을 거친다. 간혹 정관이 선천적으로 생성되지 않았거나, 정관이 폐쇄된 경우와 정관 복원술이 실패한 경우에는 사전에 비뇨기과에서 수술을 통해 정자를 채취해야 한다.

 

체외 수정과 배양

배란 전에 채취한 난자는 밖에서 인공적으로 성숙시켜야 한다. 채취한 난자를 성숙한 정도에 따라 분류한 후 배양액에 넣어서 6~8시간 배양한 후 준비된 정자와 혼합해 수정시킨다.

 

배아 자궁 이식

난자 채취 다음 날 정상적인 수정이 이루어졌는지 확인하고 수정된 난자는 2~3일 동안 배양 과정을 거쳐 수정란이 4~8세포기에 이르면 자궁 속에 이식한다. 일반적으로 복부 초음파를 보면서 자궁경관을 통해 부드러운 관을 삽입해 이식하는데 자궁경관이 막혔거나 굴곡이 심해 이식이 어려운 경우에는 질식 초음파를 이용해 주사침으로 직접 자궁 내에 이식하기도 한다.

 

착상 결과 기다리기 

배아 이식이 끝난 후에는 집에서 안정된 생활을 하면서 착상이 되길 기다린다. 난자를 채취한 지 12일경에 채혈을 해서 혈청 검사를 통해 융모성 성선자극 호르몬이 검출되는지 확인한다.

이 호르몬이 검출되면 수정란이 착상했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정확한 임신 여부는 난자 채취 후 3~4주경에 초음파를 통해 임신낭(태낭)과 태아의 심장박동으로 확인한다.

* 출처 : 제일병원 임신 출산 육아 대백과(비타북스)’ 중에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