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Q. 둘째를 계획 중인데 제 나이가 많아 걱정입니다.
    기형아를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38세 경산부)

 

고령임신의 가장 큰 걱정 중 하나는 바로 기형아 출산입니다. 특히 고령임신부는 다운증후군 아기를 출산할 확률이 높습니다. 다운증후군은 선천성 기형 중 임신부의 연령과 가장 관련이 깊고 흔한 질환입니다. 21번 염색체가 하나 더 많아 지능 저하, 선천성 심장병 같은 질환이 나타나며, 40세 임신부가 다운증후군을 분만할 위험이 30세 임신부보다 8~9배쯤 높습니다. 다운증후군 아기가 40세 이상의 고령 초산부에게 많이 생기는 것은 난자가 너무 많이 성숙해 염색체의 비분리 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기형아를 예방하려면 철저한 계획 임신을 해야 합니다. 건전한 성생활에 의한 계획된 임신을 하고, 임신 초기에 약물 복용이나 방사선 노출에 주의합니다. 흡연과 음주도 삼가야 합니다. 풍진 및 수두, 에이즈 바이러스 감염에 조심하고 애완동물과 접촉을 피합니다. 임신 전에 풍진 예방접종을 반드시 실시하고, 접종 후 3개월간 임신은 피해야 합니다. 

언청이나 신경관 결손의 기형을 예방하려면 임신 전 부터 임신 3개월까지 엽산을 복용합니다. 임신 중 복용한 약물에 의해서도 기형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임신 4~10주 까지는 태아의 장기가 형성되는 시기이므로, 이 시기에 약물을 복용하는 것은 되도록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중에는 혈청 검사는 물론 양수 검사를 통해 기형아 여부를 미리 판단할 수 있습니다. 

* 출처 : 제일병원 임신출산 육아대백과(비타북스)’ 내용 중에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