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임신초기 대표 트러블 3. 현기증, 아랫배 당기는 증상, 출혈


현기증 

임신 중 가벼운 현기증은 매우 흔한 증상이다. 임신 초기에는 태아에게 혈액을 공급하기 위해 혈류량이 증가하는데 이로 인해 일시적으로 임신부의 두뇌로 공급되는 혈류량이 감소되어 현기증이 생긴다. 특히 앉았다 일어설 때 현기증을 느끼거나 끼니를 제때 챙기지 않으면 혈당이 떨어지면서 어지럼증을 느끼게 된다.

 

대 처 법

현기증이 나면 앉거나 누워서 휴식을 취한다. 무리해서 움직이다 크게 넘어지면 태아가 위험해진다.

혈당이 떨어지지 않게 음식을 조금씩 자주 챙겨 먹는다.

 

아랫배 당기는 증상 

아랫배가 당기는 느낌이나 생리통 같은 느낌, 콕콕 쑤시는 증상 등 임신 초기에는 아랫배의 불편한 증상이 다양하게 나타난다. 이는 자궁이 커지면서 주변 장기인 난소, 난관 등과 관련되어 나타나는 증상으로 대부분 큰 문제가 없다. 하지만 참을 수 없는 고통이 따른다면 자궁 외 임신, 난소의 염증 등을 의심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병원을 찾는다.

 대 처 법

임신 전에 자신이 겪은 생리통 이상의 강도로 배가 아프거나 식은땀이 나면서 참을 수 없는 통증이 있다면 바로 병원을 찾는다.

 

 출혈

 출혈은 몸에 이상이 있음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증상. 따라서 출혈을 보이면 곧바로 의사에게 빠른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임신 초기 출혈을 보이는 원인에는 자궁 외 임신, 유산, 포상기태, 착상 출혈 등이 있다. 

대 처 법
임신 초기 질 출혈이 보이면 양과 상관없이 무조건 병원을 방문해 출혈에 대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확인한다. 

* 출처 : 제일병원 임신 출산 육아 대백과(비타북스)’ 중에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