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만성질환 치료 중 임신계획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Q. 임신 시 태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성질환은 어떤 것이 있나요 ?

A. 당뇨병, 갑상선기능저하증, 우울증, 류마티스관절염, 심장질환, 고혈압, 간질, 천식 등이 있습니다.

 

Q. 만성질환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임신부 및 태아 문제는 어떤 것이 있나요? 

A. 임신부의 만성질환은 임신부의 건강상태에 영향을 주어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르게 할 수도 있으며 태아에게는 자연유산, 기형아 발생, 조산, 저체중아, 사산과 관련될 수 있습니다.

 

Q. 만성질환 시 안전하게 임신하기 위해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나요 ? 

A. 만성질환이 있는 경우 임신이 가능한 상태인지 임신 전에 미리 산부인과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장질환이나 신장질환이 심한 경우는 임신이 임신부의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습니다. 좋은 임신 결과를 위해서도 산전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임신 전 당뇨병인 경우 당 조절을 잘함으로써 기형아 발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Q. 당뇨병이 있는데 임신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건강한 아이를 출산할 수 있을까요?

A. 당뇨병으로 혈당 조절이 잘 안 되는 경우 기형아 발생률이 10% 정도까지 높아집니다. 심장기형, 척추갈림증, 골격계기형, 요로생식기계기형들이 당뇨병과 관련되므로 임신하기 전부터 혈당 조절이 필요합니다. 이때 당화혈색소(Hemoglobin A1c) 수준을 저혈당이 되지 않는 상태로 최대한 낮추어 7% 미만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병이 있는 여성들의 경우 반드시 하루에 엽산을 5mg 이상 고용량으로 임3개월 전부터 임신 후 3개월까지 복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혈당 강하 약물인 인슐린은 태반을 통과하지 않아 태아에게 안전합니다. 메포르민 등 경구용 혈당강하제도 태아에 비교적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아직 연구가 충분하지 않아 임신 중에 권장하지 않습니다.

 

Q. 갑상선기능저하증 치료약인 신지록신을 복용 중인데 임신계획 중입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임신 중 갑상선기능저하는 아기의 지능저하, 저체중아, 미숙아 출산과 관련 됩니다. 임신을 준비하기 전에 관련 전문의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있을 때는 반드시 갑상선 호르몬 치료가 필요하며 치료약물의 용량을 조절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