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Q. 당뇨병으로 먹던 약이 있는데, 임신 후 계속 복용해도 되나요? 

당뇨병 약을 복용하면 약제가 태반을 통과해 태아에게 전달되기 때문에, 미국산부인과학회(ACOG)에서는 임신 중에는 경구 당뇨병 약제를 복용하지 말라고 권고합니다. 임신이 진단된 경우에는 주사제로 바꾸는 것이 원칙입니다. 

당뇨병이 진단된 가임기 여성의 경우 임신 가능성에 대비해야 합니다. 내과 의사나 산부인과 의사와 충분히 상의한 후 당뇨병 약의 종류 및 투여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반드시 하루 4이상 고용량 엽산을 임신 3개월 전부터 임신 후 3개월까지 복용하고, 만약 경구 당뇨병 약제를 복용하던 중 임신이 확인되면 바로 약 복용을 중단하고 내과나 산부인과에서 상담 받도록 합니다.

 

Q. 임신 초기 공항에서 금속 탐지기를 통과했는데, 태아에게 해로운가요? 

인체 검색을 위한 금속 탐지기는 태아에게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짐 탐색을 위한 검색대는 X-선이 사용되지만, 매우 소량으로 태아에게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니 안심해도 됩니다.

 

Q. 임신 초기 감기약을 6일 정도 복용했습니다. 태아에게 문제가 될까요? 

일반적으로 처방하는 감기약의 성분은 태아에게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임신 사실을 모른 채 감기약을 복용하였다 하더라도 태아에게는 크게 문제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일부 약물의 경우 태아의 기형과 연관성이 보고되어 있으므로 처방받았던 병원이나 약국에 문의하여 정확한 약의 성분을 확인하고 이를 산부인과 주치의와 상담하도록 합니다.

* 출처 : 제일병원 임신출산 육아대백과(비타북스)’ 내용 중에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