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Q. 임신 여부를 알기 전에 맥주 500cc를 마셨습니다. 태아에게 이상이 생기지 않을까 걱정되네요.

 술은 임신 중 태아에게 영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기형 유발물질입니다. 임신 중 지속적으로 과다 음주를 할 경우, 태아의 여러 장기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태아 알코올 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전이나 환경적인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알코올 용량에서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술의 종류를 막론하고 한 잔 정도의 음주로 태아에게 문제가 생기는 경우는 거의 없으니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가임기 여성이라면 항상 임신 가능성에 대비해 과량의 술을 마시지 않도록 합니다.

 

Q. 초기 임신부에게 좋은 영양제나 비타민제가 궁금해요. 

기형 예방 및 조산 방지에 효과가 있는 엽산제를 제외하면 임신 초기 임신부가 반드시 복용해야 하는 영양제는 없습니다. 임신부 전용 영양제에는 엽산과 다양한 비타민 등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임신 초기의 임신부가 복용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비타민제는 태아에게 큰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비타민 A 성분에 과량 노출되면 비뇨생식기계와 중추신경계에 기형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비타민 복용 전 반드시 주치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Q. 기초 체온이 올라가서인지 항상 후덥지근하게 느껴지는데 대처법은 없나요? 

임신을 하면 후덥지근한 느낌을 자주 느낍니다. 임신으로 호르몬 변화 및 피부 혈류량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임신부의 70% 정도가 식은땀 내지는 화끈거리는 느낌을 경험하는데 아직까지 근본적인 치료법은 없습니다. 몸에 딱 달라붙지 않고 통풍이 잘 되는 면 소재의 옷을 입으면 도움이 됩니다. 스프레이 통에 물을 담아 가끔씩 피부에 뿌려주거나 시원한 물로 족욕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출처 : 제일병원 임신출산 육아대백과(비타북스)’ 내용 중에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