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코이카에서 초청한 외국인 연수자 마더세이프상담센터 견학 

KOICA 초청자들에게 모자보건 및 가족계획 역량증진 을 위한 코이카 연수의 하나로 임신부 및 수유부들에게 약물등의 유해물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한국마더세이프전문상담센터를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1026일 오후에 마더세이프견학을 위해 코이카에서 초청한 외국인 연수자들은 7개국에서 총 16분이 방문하였습니다. 주로 네팔, 라오스 등의 동남아시아 그리고 세네갈 등의 북아프리카에서 오셨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부는 산부인과의사도 있었고 대부분은 보건의료 공무원들로 파악되었습니다. 먼저 마더세이프상담센터에 대해서 강의형태로 1시간 이상 강의하였습니다. 다행히 통역이 오셔서 시간이 조금 걸렸지만 충분히 상세하게 설명 드릴 수 있었으며 중간 중간 질의 응답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부는 시차 시간 때문인지 약간은 졸기도 하였지만 중간 중간 그들 나라에서 진행되는 상황들은 어떤지 질문도 하고 너무 전문적인 내용은 스킵도하면서 지루하지 않도록 최대한 강의하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한 통역으로 오신 분이 의학용어에 조금 서툴기는 했지만 그래도 통역을 잘 해주어서 강의 내내 대부분 많은 관심과 활기가 있었습니다. 강의가 끝나고 단체 사진도 찍고 마더세이프 Call-center에 방문해서 다시 전체적인 내용과 상담을 위한 DB등을 보여주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물론 연수자들의 나라 상황에 따라서 마더세이프와 같은 선진국형 보건의료서비스를 적용할 수 있을 지는 미지수이지만, 많은 분들이 방문 후 돌아가실 때는 “Thank you very much!”를 연발하였습니다.

 

2015. 10.26

한국마더세이프전문상담센터 한정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