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산후 다이어트 성공 노하우

 

1. 산후 6주부터 시작한다

아무리 살을 빼고 싶어도 산후 6, 즉 산욕기 기간에는 다이어트를 하지 않는다. 산욕기는 임신과 출산으로 변화된 몸을 임신 전 상태로 회복하기 위해 산후조리하는 기간이다. 이 시기에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면 산후 후유증이 생길 수 있다. 또 아기 건강을 위해 모유수유에 영향을 주어서도 안 된다. 모유수유를 하지 않는 경우라면 산후 6주 이후부터 다이어트를 시작해도 괜찮지만, 살을 빼는 본격적인 다이어트는 3개월 이후 부터 시도하는 것이 좋다. 

2. 산후 6개월 이내에 뺀다

출산 후 체중이 12증가했다면 출산 직후 아기를 낳으면서 5~6이 빠진다. 2주 후 3~4이 추가로 빠지며, 남은 2~3은 보통 3개월 안에 빠진다. 그런데 3개월이 지나도 체중이 잘 빠지지 않는다면 6개월 이내에 임신 전 체중으로 돌아갈 수 있게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좋다. 산후 6개월까지는 출산으로 인한 생리적 체중 감소와 모유수유로 인한 체중 감소로 살을 쉽게 뺄 수 있는 시기다. 또한 근육과 뼈가 제자리로 돌아가기 위해 몸이 유연해진 상태라 효과적으로 체중을 줄일 수 있다. 이 시기에 임신 전 체중으로 돌아가지 못하면, 우리 몸은 늘어난 체중을 원래 체중으로 인식해 다이어트가 갈수록 힘들어진다. 

3. 모유수유를 꾸준히 한다

출산 후 최고의 다이어트 방법은 모유수유. 모유수유를 위해 하루 필요한 열량은 500. 이 중 약 200는 산모의 몸에 축적된 지방이 연소되면서 나온다. 모유수유를 하면 특별히 다이어트를 하지 않아도 열량이 소모되고 체중이 감량될 수 있다는 것. , 모유수유로 다이어트 효과를 보려면 3개월 이상 지속해야 한다. 

 

부기 제거에 좋은 식품 

미역 :  미역에 들어 있는 요오드 성분이 산모의 신진대사를 도와 부기를 빼준다.

호박  : 수분을 배출하는 이뇨 작용으로 부기 제거에 좋다.

 : 이뇨 작용에 좋고, 젖을 잘 돌게 한다. 특히 팥죽을 쑤어 먹으면 소화가 잘 되어 출산 후 소화력이 떨어진 산모에게 좋다.

* 출처 : 제일병원 임신출산 육아대백과(비타북스)’ 내용 중에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