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임신 중 약물복용

 

임신부에게 안전한 약물이 있을까? 절대적인 안전기준도 없지만 무조건 위험한 것도 아니다. 임신 중에는 되도록 약을 먹지 않는 것이 좋지만 꼭 먹어야하는 경우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 최소유효량을 단기간만 복용해야한다. 

임신부가 꼭 피해야할 약물 

태아에게 위험이 없는 약물로 밝혀진 약제는 멀티비타민제 정도다. 반면 임신 중 절대 먹지 말아야할 대표적인 약제는 피부과에서 사용하는 중증여드름치료제인 이소트레티노인이다. 

임신 초기에 이 약을 복용하는 경우 25~35%의 기형아 출산이 보고되고 있다. 탈리도마이드, 항암제, 엽산길항제도 기형유발가능성이 20~30%인 약물이다. 

제일병원 산부인과 한정열 교수는 일부 사용가능한 약물들도 절대적으로 안전하다고 말하기는 어렵다다만 기형유발에 대한 보고가 없고 비교적 안전해 치료가 필요한 경우, 치료하지 않으면 오히려 임신부나 태아에게 더 문제를 유발할 수 있는 경우 치료약으로 사용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임신 전에 약물 복용했다면? 

가천의대 산부인과 김주영 교수는 임신 전 약물복용에 따른 위험성은 약물에 따라 다르지만 여드름치료제, 정신과 약물 등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 임신에 따르는 위험성에 대해 미리 상담 받아야한다고 조언했다. 

임신 중에는 약물종류와 복용시기를 모두 고려해야한다. 수정 후 2주까지는 배아가 손상 받으면 아예 죽거나 완전히 재생되는 시기여서 일단 생존하면 태아형태에는 거의 영향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수정 후 3~8주까지는 주요장기가 형성되는 시기로 기형발생물질에 매우 민감하다. 특히 수정 후 8~15주는 신경발달에 영향을 주는 방사선노출에 가장 민감한 시기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산부인과 최세경 교수는 만일 임신사실을 모르고 약을 먹었다면 약 이름과 복용시기를 확인한 후 의사와 상의해야한다미국 FDA약물분류나 우리나라의 임부금기등급분류는 임신부들에게 잘못된 정보를 줘 불안을 키울 수 있다혼란을 일으킬 수 있는 분류체계로 획일화된 상담을 할 것이 아니라 약물자체에 대한 개별상담을 통해 보다 정확한 정보를 얻어 섣부른 판단을 피해야한다고 말했다. (경향 ‘15.12.08)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