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1. 정의 

변비란 배변횟수가 줄고 대변에 수분이 줄어서 단단하게 굳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며칠에 한 번씩 또는 매일 배변하여도 충분한 배변을 못하여 불쾌감과 함께 자각증세를 호소합니다. 신생아의 경우 자각증세가 없으면 3일 안에는 특별한 조치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증세로 복통 ·복부팽만 식욕부진 등이 있으며, 병의 상태와 원인을 파악하고 원인에 따라 조치하거나 의사의 진료를 받도록 합니다.

 

2. 원인

 음식물 섭취에서 비롯되는 경우입니다. 먹는 양이 적거나 섬유질 섭취가 부족하면 변비에 쉽게 걸립니다. 모유보다는 분유를 먹는 아기에게서 발병률이 높습니다. 부적절한 약물 복용으로 유발되는 일도 종종 생깁니다. 

소아 당뇨나 항문 기형 등 근본적인 신체질환으로 인해 변비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변비의 치료 

설탕물을 조금 먹이거나 면봉에 바셀린이나 베이비 오일 등을 발라 항문 주위를 가볍게 누르듯 마사지해 줍니다. 

관장 : 의사의 허락없이는 관장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관장을 자주 하면 해롭습니다. 변비하면 관장하고 떠오를 만큼 보편적인 방법이지만 소아과 의사가 가장 두려워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만일 근본적인 원인에 대한 처방이 없이 자꾸 관장을 시키게 되면 경우에 따라서는 습관성이 될 수도 있습니다. 관장을 할 때는 반드시 소아과 의사와 상의한 후 시행하여야 합니다.

 

4. 병원에 방문해야 할 경우 

4-5일 동안 변을 보지 않았을 때
배가 딱딱하고 불러있을 때
변에 피나 점액이 섞였을 때
배가 아플 때 

신생아의 경우는 대개가 먹는 것과 변비는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어머니의 젖이 부족하거나 분유를 적게 먹어서 변비가 생기기도 하는데 약간씩 우유를 진하게 먹이면서 좋아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신생아의 경우는 정상적인 경우 1주일 정도 변을 안보고도 잘 지내고 잘 먹는 아기도 꽤 있습니다.

 간혹 갓난 아이가 변을 2일만 안 봐도 관장을 시키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곤란합니다. 아기들은 하루에 10회부터 1주일에 한번씩 보는 것도 정상일 수 있습니다.

 아기가 잘 먹고 잘 놀고 기분이 좋으면 기다려 볼 수 있습니다. 우유병에 우유를 탈 때 분유를 한두 숟가락 더 넣어서 약간 진하게 먹이면서 기다리다가 한 5일 정도가 되어도 변을 안 누면 소아과를 방문해서 다른 이상이 있는가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 출처 : 제일병원 홈페이지

임신수유중 약물복용, 계획임신 상담실 http://m.mothersafe.or.kr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