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Q. 모유량이 줄은 건지 궁금해요

 

지금 117일 남자아기를 키우고 있는 엄마입니다.
현재 완모하고 있고 한쪽당 15분씩 수유하고 있습니다.
 최근 아기가 모유를 먹을 때 양 팔은 가슴을 밀치고 고개를 뒤로 빼면서 먹더라구요. 

3개월쯤 됐을 때 어느 날부터 사출이 심해진건지 공기도 같이 넘어가는 소리도 들리다가 사레 걸리기도 하며 먹이기 조금 힘들었던 기간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먹이다 말고 트림시키고(몇번 연속되면 울기도 했어요) 그랬던 적이 일주일 이상 있었습니다. 기간은 정확히 기억이 안나네요. 

또 어느날부터 잘 먹어서 잊어버리고 있었는데 최근엔 저렇게 최대한 가슴과 떨어져서 먹더라구요. 이게 그 때의 기억 때문인지 아님 다른 이유가 있는 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또 한 5~10분 정도 먹다가 입을 떼고 제 얼굴 한번 보고 다시 젖꼭지를 물려다가 다시 빼서 제 얼굴 한번 보고 이렇게 반복하는 경우도 종종 있구요.

다 먹어서 그러는 건지 아니면 모유가 안나와서 그러는 건지 모르겠어요.
이렇다보니 최근 한달 사이 몸무게가 제자리입니다. 6.8kg에요. 

근데 배고파서 울거나 하지 않아요. 원랜 3시간 텀이었는데 어쩌다 4시간 정도 되어도 울거나 보채지 않아요. 낮잠은 먹고 놀다가 30분에서 한시간정도 자요.

밤잠은 8시에 수유하고 재우면 2~3시에 한번 일어나서 먹고 보통 7시 이후에 일어나서 그때 다시 수유합니다. 소변 기저귀도 잘 나오는 편이구요. 

이렇게 아기가 먹는 태도가 달라지고 몸무게는 제자리이고 하다보니 모유량이 줄은 건지 분유를 한두번 정도 줘야하는건지 판단이 안섭니다.

조언 부탁드려요.

 

A. 안녕하세요? 마더세이프입니다.

모유수유를 하는 경우 아기가 얼마나 먹는지 궁금하실텐데요. 가장 객관적이고 정확한 것이 소변 횟수입니다. 아기가 6~8번 이상 소변을 본다면 젖양 부족은 생각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글을 읽었을때 젖사출이 너무 많아 태도가 변한건 아닌지?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럴경우 전유는 짜서 버리시고 후유를 먹이시는 것을 권합니다.

그럼 젖사출도 줄고 후유에는 아기의 체중을 증가시키는 지방질이 포함되어 있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아기가 신생아라면 아직 빠는 방법도 미숙하기 때문에 10~15분 이상 빨리지만 백일이 넘은 우리 아기는 모유수유에 어느 정도 익숙해져 있는 상태입니다. 짧은 시간을 먹더라도 필요한 만큼 충분히 먹으며 주변에 관심거리가 많기 때문에 엄마 젖에 관심이 줄게 됩니다. 

더디게 느는 아이가 간혹 있으니 쳐지지 않고 소변 색이 많이 어둡지 않으면 계속 수유하시기를 권해봅니다.

, 소아과 진료를 생각하고 있을 시 대, 소변 횟수를 적은 기록물을 가지고 방문하는 것도 아기의 체중증가와 상태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니 참고하세요.

▷ 임신수유중 약물복용, 계획임신 상담실 http://m.mothersafe.or.kr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