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신생아의 감각과 지각

 

1. 시각 

10일 정도 지나면 움직이는 물체를 눈으로 추적하고, 20cm의 거리에서 가장 잘 봅니다. 빛의 파장에 따른 차이를 식별하고 일부 색을 구분하기도 하나, 완전한 색의 변별은 4개월 이후라야 가능합니다. 그러나 아기가 세상을 흑백으로만 보는 것인지는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아기는 아직 불완전한 시력이지만 엄마를 알아본다는 것입니다.

 

2. 청각 

출생 직후 3일 동안은 귀에 양수가 아직 남아있어 작은 소리는 듣기가 어렵지만 양수가 빠져나가면 소리의 세기와 높낮이를 구분하고 어디에서 들려오는지를 알게 됩니다. 그러나 성인 수준의 청각이 되려면 2년 정도의 기간이 지나야 합니다.

 

3. 미각 
맛의 차이에 대한 반응은 출생 후 약 2주일이 지난 후 나타나며, 짠 맛, 쓴 맛, 신 맛, 단 맛을 구별하고 단 맛을 선호합니다.

 

4. 후각 
암모니아나 식초 같은 냄새에 강하게 반응하며, 일주일 경이면 어머니의 젖 냄새나 체취를 구분하여 선호합니다.


 5. 촉각 
부드럽게 쓰다듬는 감촉에 대해 감지하고, 이에 대해 기분 좋아하는 반응을 나타냅니다.

 

6. 통각 

고통에 대한 감각은 생후 34일이 지나면 급속하게 증가합니다. 머리부분이 하체부분보다 더욱 민감하고 적극적인 반응을 보입니다.

 

7. 온도감각 

온도 변화에 대해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데 건강한 신생아는 기온이 떨어지면 신체활동을 증가시켜 체온을 유지합니다.

 

8. 울음 

울음은 아기의 첫 언어입니다. 아기는 울음으로 의사표현을 하고, 좋고 싫음을 나타냅니다. 그 다음 단계가 옹알이, 2개월 무렵이면 아기는 옹알이를 시작합니다. 이때 아기가 혼자서 옹알이를 하지 않도록 엄마가 곁에서 맞장구를 쳐주면 아기는 엄마의 목소리에 우선 익숙해지게 됩니다.

 임신수유중 약물복용, 계획임신 상담실 http://m.mothersafe.or.kr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