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기가 경련할 때 대처법

 

1. 옷을 느슨하게 풀고 고개를 옆으로 돌린다 

경련을 하는 아기를 들쳐 업고 무조건 병원으로 달려가기보다는 아기를 바닥에 눕히고 옷과 기저귀 등을 느슨하게 풀어 숨을 잘 쉴 수 있게 해주고 경련이 멎기를 기다린다. 또 경련을 하면서 구토를 함께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고개를 옆으로 돌려 토사물이 기도를 막지 않도록 한다. 경련 도중 머리를 부딪칠 위험이 있으므로 주위에 위험한 물건이 있다면 치워둔다.

 

2. 상태를 잘 관찰한다 

아기가 경련을 하면 엄마는 당황하게 마련인데 침착하게 응급처치를 하고 상태를 자주 체크해야 한다. 경련이 시작된 시간, 얼마나 지속되었는지, 눈은 어떻게 돌아가는지, 손발은 어떻게 떠는지 등을 알아둔다. 이는 나중에 경련의 원인을 밝혀낼 때 중요한 단서가 된다.

 

3. 아무것도 먹이지 않는다 

경련을 한다고 기응환이나 청심환 등의 약을 임의로 먹이는 것은 위험하다. 심각한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경련을 할 때는 절대로 아무것도 먹이지 않는다. 물도 먹이지 않는다. 경련을 하는 아기들은 의식이 없기 때문에 잘못 먹이면 기도로 들어가서 흡인성 폐렴을 일으키거나 질식할 위험이 있다.

 

4. 숟가락, 손가락 등을 입안에 넣지 않는다

경련으로 얼굴이 파래진다고 인공호흡을 하거나 혀를 깨물까 봐 입안에 손가락을 넣는 것은 금물. 입안에 음식물이 있을 때 인공호흡을 하면 음식물이 기도를 막아 위험해질 수 있다.

 

5. 손발을 주무르거나 손을 따는 건 위험하다

경련을 할 때 아기의 손발을 주무르거나 온몸을 마사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최대한 아기의 몸을 편하게 해주고 숨을 잘 쉴 수 있게 도와주면서 경련이 멎을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어른들의 말을 듣고 손발을 따는 것도 위험하므로 하지 않는다.

 

* 출처 : 제일병원 임신출산 육아대백과(비타북스)’ 내용 중에서 

임신수유중 약물복용, 계획임신 상담실 http://m.mothersafe.or.kr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