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올바른 약 먹이기

 

아기가 약에 대해 거부감을 가지면 어떤 방법을 써도 약을 잘 안 먹으려고 하기 때문에, 어릴 때부터 자발적으로 먹을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올바른 약 복용법부터 약을 잘 먹이는 노하우까지 알려준다.

 

아기 약 먹이기 원칙

 

1. 분유에 섞어 먹이지 않는다

분유에 약을 타서 먹인다고 해서 약 효과가 떨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약을 거부하는 아이의 경우 분유까지 거부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약맛이 독한 경우 우유병 자체를 안 빨려고 할 수도 있는데, 이럴 땐 분유 대신 설탕물이나 올리고당 등을 타서 먹이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2. 억지로 붙들고 먹이지 않는다

약을 강제로 먹이기 시작하면 아이는 앞으로도 약에 대한 거부감이 심해져 약을 먹일 때마다 힘들어진다. 맛있는 것을 섞어 주거나 약을 잘 먹을 수 있는 형태로 바꿔보는 등 약을 줄 때 아이가 재미있고 맛있는 것을 먹는다는 느낌을 갖도록 해야 한다.

 

3. 약 먹다가 흘렸을 때 임의로 보충하지 않는다

약을 먹다가 흘렸을 경우 정확히 얼마만큼 복용하고 얼마만큼 흘렸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섣불리 약을 더 먹이다가는 복용량을 초과할 수 있다. 특히 가루약의 경우 흘린 만큼 더 보충하기가 쉽지 않으므로 용량을 보충하기보다는 다음 복용부터 용량대로 약을 먹이도록 한다.

 

4. 약병에 남은 약은 물로 헹궈 먹인다

아이의 몸무게에 따라 정해진 양을 먹이는 것이 원칙. 약을 먹이다보면 약을 먹인 용기에 조금씩 남게 되는데 물로 헹궈서 먹이면 좋다. , 아이가 약 먹기를 너무나 싫어한다면 굳이 물로 헹궈서 먹일 필요는 없다.

 

5. 처음부터 물과 섞어 먹여도 상관없다

시럽이 너무 달거나 향이 진한 경우, 너무 걸쭉해 먹기 힘들어하는 경우엔 물에 희석해서 먹여도 상관없다. 가루약만 처방받았다면 물에 충분히 섞어 먹인다.

 

6. 비타민제를 함께 먹이고 싶다면 의사와 상의한다

평소 복용하는 비타민제나 건강식품이 있다면 의사에게 함께 복용해도 되는지 여부를 확인 후 먹이도록 한다. 먹여도 괜찮다면, 하루 중 언제 먹이면 좋은지도 물어본다.

 

7. 자는 아이를 깨워서 먹이지 않는다

자는 아이를 깨워서 먹일 필요는 없다. 아기가 충분한 휴식을 취하도록 잠은 푹 재우는 것이 좋다. 낮잠 시간 때문에 약 먹이는 시간이 애매하다면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약을 먹이고, 점심 먹고 약을 먹인 후 낮잠을 재운다.

 

8. 해열제 추가 복용은 반드시 의사와 상담한다

일반적으로 열이 나는 병일 때 해열제를 함께 처방한다. 가루약에 해열제가 섞인 경우도 있고 타이레놀이나 부루펜과 같은 시럽 형태의 해열제를 따로 처방하기도 하며, 두 가지를 함께 처방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해열제 성분이 포함된 가루약을 먹고 2시간이 지나도 열이 떨어지지 않을 때 시럽 형태의 해열제를 더 먹이도록 지시한다. 시럽 해열제를 먹고도 열이 떨어지지 않는다면, 병원에 전화로 문의하거나 직접 방문해 추가 복용에 대해 상의한 후 먹인다.

 

9. 항생제는 증상이 나아져도 다 먹여야 한다

바이러스성 질환에는 항생제를 사용하지 않지만, 세균에 의한 질환일 때는 반드시 항생제를 써야 한다. 엄마들 중에는 항생제에 대한 막연한 거부감으로 항생제 처방을 꺼리거나 증상이 좋아지면 항생제 복용을 중단하는 경우가 많다. 항생제를 꼭 먹여야 할 때 제대로 안 먹이면 내성이 생기고 심장과 콩팥에 무리가 가기도 한다. 증상이 좋아지더라도 임의로 복용을 중단하면 안 된다. 치료가 끝날 때까지는 처방대로 꾸준히 복용한다.

 

10. 약을 먹고 토한 경우 다시 먹인다

약을 먹고 토했다면 바로 다시 먹여야 한다. 한 번 토하고 나면 30분 정도는 다시 토하는 일이 별로 없다. 토한 직후에는 뇌의 구토중추가 피로해져 구토 능력이 상실되기 때문이다. 10분 정도 간격을 두고 두세 번 나눠 먹인다.

 

11. 약 먹이는 시간을 놓쳐도 약은 꼭 먹인다

아이에게 약 먹이는 걸 깜빡했거나 낮잠을 자느라 시간을 놓쳤다면 가능한 빨리 약을 먹인다. 약 먹이는 시간 간격이 조금 늘어나거나 줄어든다고 해서 크게 문제되는 약은 별로 없다. 오히려 하루에 먹어야 할 약의 분량이 있으므로 남은 양을 잠자기 전까지 균등하게 나누어 먹이도록 한다. , 두 번 먹을 분량을 한꺼번에 먹여서는 안 된다.


* 출처 : 제일병원 임신출산 육아대백과(비타북스)’ 내용 중에서 

임신수유중 약물복용, 계획임신 상담실 http://m.mothersafe.or.kr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