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기 놀이의 원칙

1. 정확한 순서보다 아기와의 조화가 중요하다

놀이의 순서는 각자의 상황에 따라 변할 수 있다. 엄마가 생각한 대로 아기가 따라주지 않는다고 해서 엄마의 틀에 아기를 가두려 하지 말고 융통성을 발휘해 아기가 즐거운 방향으로 놀아준다. 놀이의 목적은 정확한 순서를 지켜 특정 결과를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아기의 성장이라는 것을 잊지 말자.

 
2. 몸으로 부대끼는 놀이가 더 행복하다

장난감이나 교구를 활용해 아기와 놀아주는 것도 좋지만, 아기는 온몸으로 에너지를 발산하고 부대끼며 놀 때 더 행복해한다. 활발한 신체 놀이는 엄마보다 아빠가 놀아주면 더 효과적이다. 아빠들은 엄마와 달리 행여 다칠까, 옷이 더러워질까 등의 사소한 걱정들은 접어두고 아기와 신나게 놀아주기 때문이다.

 
3. 오감 교육을 위한 놀이를 준비한다

아기 스스로 창조하고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블록이나 찰흙, 모래 놀이가 좋다. 흙이나 모래 대신 밀가루나 두부 등 식재료도 아기의 오감을 자극하기에 충분하다. 재료는 접하는 것만으로도 오감을 자극하는 신나는 장난감이 된다. 따라서 값비싼 장난감을 굳이 사줄 필요는 없다.
스카프, 기저귀, 빈 우유병 등 자주 사용하는 생활용품도 오감자극 놀잇감이다. 아기들은 자주 사용하는 물건에 관심이 많다. 엄마의 스카프를 만지게 해보거나 빈 병에 콩을 담아 흔들어주어도 좋다.

 
4. 매번 장난감이나 교구를 강요하지 않는다

오늘은 이 장난감을 가지고 놀까?” 등 엄마들은 계획을 세워 아기와 놀아주고 싶어 한다. 진정한 오감 발달을 위해서는 아기 스스로 깨우치고, 생각과 느낌이 살아 있는 교육이 되도록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아기에게 정보를 주려는 목적으로 여러 장난감이나 교구를 강요하지 않는다.
 

5. 내 아기의 성향을 파악한다

바깥에서 신나게 뛰어다니고 싶은 아기에게 집에서 블록을 맞추라고 한다면 그 놀이 시간은 아기에게 너무 힘든 시간이 될것이다. 반대로 매사 조심스럽고 겁이 많은 아기인데 격렬하고 아슬아슬 스릴 넘치는 놀이만을 제안한다면 아기는 더욱 위축될 수 있다. 아기와 어떻게 놀아줄 것인지 고민하기 전에 내 아기의 성향부터 먼저 파악하자. 아기가 좋아하는 놀이, 하고 싶어 하는 놀이를 함께 해주는 것이 우선이다.

 * 출처 : 제일병원 임신출산 육아대백과(비타북스)’ 내용 중에서

▷ 임신수유중 약물복용, 계획임신 상담실  http://m.mothersafe.or.kr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