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월령에 맞는 오감 발달 놀이
 

1. 생후 0~12개월

청각, 시각이 발달하는 시기이므로 모빌과 딸랑이 등 소리 나는 것, 색깔 있는 것 등에 관심을 보인다. 생후 3개월만 지나도 호기심이 왕성해져 끊임없이 주위를 두리번거리며 눈에 띄는 것을 손으로 만지거나 입에 넣어 스스로 확인한다. 반복되는 단순한 놀이를 좋아하고 오감을 자극하는 장난감에 열광하는 시기다.

 
2. 생후 13~24개월

붙잡고 일어나기가 가능해지고, 차차 혼자서 걷거나 달리면서 자신이 흥미 있어 하는 것을 스스로 찾아간다. 돌 이전까지 몸이나 감각으로 자극에 반응해왔다면, 이 시기부터는 머리로 생각해서 행동한다. 공놀이, 끌고 밀 수 있는 장난감 등을 이용한 신체 놀이를 좋아하고 자기 의지대로 다양한 모양을 만들수 있는 블록을 좋아한다.
 

3. 생후 25~36개월

사회성이 발달하는 시기. 또래와 어울려 노는 재미를 알아가면서 함께 할 수 있는 놀이를 찾아간다. 이 시기 아기들은 병원놀이, 주방 놀이 등의 역할 놀이 장난감, 아빠와의 신체 놀이를 특히 좋아한다.


4.
3세 이후

손동작이 한층 섬세해지고 지각 능력이 발달하면서 종이접기나 자석 블록 등에 흥미를 보이기 시작한다. 이 시기부터는 성별에 따라 놀이와 장난감에 대한 기호가 구별되기 시작해 남자 아이는 공룡 모형이나 총 장난감을 좋아하고, 여자 아이는 인형이나 소꿉놀이 장난감을 좋아한다.

 * 출처 : 제일병원 임신출산 육아대백과(비타북스)’ 내용 중에서

임신수유중 약물복용, 계획임신 상담실  http://m.mothersafe.or.kr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