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생신고 하는 방법 

필요한 서류를 꼼꼼히 체크한다

출생신고를 위해서는 출생 신고서, 아기를 출산한 병원에서 발급한 출생 증명서, 신청인의 신분증이 필요하다. 출생 신고서는 법원 자민원센터(help.scourt.go.kr)에서 다운로드 받아 미리 작성해 가면 덜 번거롭다. 지자체별로 지급하는 출산 장려금과 양육수당을 함께 신청하려면 부모 중 한 명의 통장 사본도 챙겨야 한다. 태어난 아기가 이중국적자인 경우, 부모 중 한 사람이 외국인인 경우에는 필요한 서류가 따로 있으므로 해당 부서에 문의한다.


등록기준지 주민센터를 방문한다

출생신고는 등록기준지(주소지)의 주민센터, ··동사무소, 시청, 구청 민원실에서 가능하다. 등록기준지 주민센터에서는 출생신고 당일 주민등록번호가 발급되는데 반해 다른 기관에서는 주민등록번호 발급에 일주일 정도 소요된다. 등록기준지 주민센터에서 신고가 완료되면 주민등록등본을 무료로 한 통 발급해준다. 이름, 한자, 생년월일이 맞는지 확인한다.
 

출생일로부터 1개월 이내에 한다

출생일로부터 한 달 이내에 출생신고를 해야 하며 정당한 이유 없이 신고를 늦게 할 때에는 일주일 미만 1만 원, 1개월 미만 2만 원, 3개월 미만 3만 원, 6개월 미만 4만 원, 6개월 이상 5만 원의 과태료가 부가된다.
 

출산 장려금과 양육수당을 함께 신청한다

양육수당은 등록기준지 주민센터에 가서 출생신고와 함께 양육수당 신청서를 제출하거나 복지로 홈페이지(www.bokjiro.go.kr)를 통해 온라인 신청을 할 수 있다. 수당을 지급받을 통장의 사본을 준비해 가야 하며 부모 명의의 통장이어야 한다. 신청서 1부를 작성하여 통장 사본과 함께 제출하면 매달 25일 수당이 지급된다. 출산일이 전월 중하순이어서 수당을 못 받은 경우 다음 달에 소급하여 지급된다. 각 지자체별로 출산 장려금 정책이 있으니 출생신고 전에 확인해 지원받는다. 

* 출처 : 제일병원 임신출산 육아대백과(비타북스)’ 내용 중에서
임신 수유 중 약물복용 계획임신 상담실 http://m.mothersafe.or.kr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