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Q. 예비임신부를 위한 예방접종은 어떤 것이 있나요?

A. MMR, 수두, 인유두종바이러스, B형간염, 독감, Tdap

Q. 예방접종을 하지 않는 경우 태아에게 어떤 문제를 일으키나요?

MMR :

가임기의 모든 여성은 풍진의 면역여부를 스크린 해야 한다. 예방접종을 받지 않았거나 면역이되어 있지 않는 여성들에게 제공되어야 한다. 여성들은 예방접종후 1개월동안 임신하지 말아야 한다. 이 예방접종은 홍역, 유행성이하선염, 그리고 풍진에 대한 면역을 제공한다.

수두(varicella) :

수두의 면역이 확인되지 않은 모든 가임기의 비임신 여성은 임신 전에 수두 예방접종을 받아야 한다.

인유두종바이러스(HPV)

가임기의 여성들은 자궁경부암검사(Pap smear)와 함께 HPV 감염여부를 스크린 받아야 한다. HPV에 의한 암과 자궁경부의 이상의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 HPV 예방접종을 받아야 한다. 예방접종을 통해 HPV에 의한 자궁경부의 손상을 막을 수 있다.

B형간염

과거에 예방접종을 하지 않았던 모든 고위험군 여성은 임신 전에 B형간염예방접종을 받아야 한다. 한편, 만성 보균자인 여성은 밀착접촉에 의한 전파를 막고 아기에게 수직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들을 알려주어야 한다. 

독감(Influenza)

독감예방접종은 독감시즌 동안 임신을 계획하는 여성들에게 추천된다. 또한, 독감에 의한 합병증을 가질 수 있는 고위험군으로 심폐질환, 대사질환이 있는 여성들에게 독감시즌이 시작되기 전에 추천된다.

Tdap

가임여성은 테타누스 독소(tetanus toxoid)을 위해 업데이트해야 한다. 이유는 간접면역이 신생아의 테타누스 감염을 예방한다. Tdap백신은 임신을 할 여성들과 출산직후 신생아에서 백일해의 합병증을 피하기 위함.

임신 수유 중 약물복용 계획임신 상담실 http://m.mothersafe.or.kr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