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곡류
곡류는 탄수화물의 주요 공급원으로 우리 몸이 활동하는데 필요한 에너지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하면 과체중이 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건강을 위해 정제된 곡물보다 섬유질, 무기질이 풍부한 통곡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자, 고구마, 현미 일부 콩류(완두콩, 강낭콩 등)가 대표적인 복합탄수화물 식품 입니다. 입덧이 끝나면 꼭 시도해 보세요


육류, 생선 달걀, 콩류
양질의 단백질을 공급하는 식품들입니다. 충분한 단백질 섭취는 임신 기간 중 태아의 성장 발달에 매우 중요하므로 반드시 골고루 챙겨서 먹습니다. 콩이나 두부 같은 식물성 단백질과 생선, 껍질을 벗긴 닭고기 같은 동물성 단백질 식품을 고루 섭취합니다. 달걀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은 단백질 공급원 입니다.


채소
식이섬유, 비타민C 등 다양한 비타민 및 무기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채소류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체중조절 및 변비해소에 도움을 주며 비타민과 무기질은 임산부의 피로회복과 피부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특히 브로콜리 같은 녹황색 채소는 철분과 칼슘, 칼륨, 비타민C가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아 임신 중 마음 놓고 먹어도 좋은 1순위 채소, 그러므로 하루 한 번 이상은 꼭 녹황색 채소를 섭취하고 미역, 다시마, 김 등의 해조류도 틈틈이 챙겨 먹습니다.


과일
채소와 같이 비타민, 무기질, 그리고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으나 채소와는 달리 당분이 함유되어 있어 과다 섭취 시 칼로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비교적 당도가 높은 과일은 포도, 바나나, 수박 등이고 당도가 낮은 과일은 사과, 오렌지 등 입니다. 과일의 식이섬유는 임신 중의 변비 해소에도 도움을 주므로 적당한 섭취는 필요합니다.


우유, 유제품류
칼슘과 단백질 등 필수영양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슘은 특히 태아의 뼈와 치아를 만들고 튼튼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우유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두유 등으로 대체하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유지류
유지류는 힘을 낼 수 있도록 도와주고 체온을 유지해 줍니다. 음식을 조리할 때 항상 사용하므로 별도로 더 섭취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가급적 올리브유나 카놀라유 같은 단일 불포화지방산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EPA, DHA, 오메가-3 지방산은 자궁수축을 방지하고 조산위험을 예방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이므로 적절하게 섭취합니다.


수분
수분섭취는 우리 몸의 체온을 조절해주고 영양소를 운반합니다. 또 몸 속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해주는 역할도 합니다. 임신을 하면 혈액량이 증가하고 체온이 상승해 탈수증상이 생기기 쉽습니다. 탈수가 되면 두통, 부종, 변비, 치질 등이 생기기도 합니다. 하루에 1.5~2L (종이컵 기준 8잔) 정도면 적당합니다.

  • 출처 : 제일병원 ‘태아의 식생활'(그리고 책) 내용 중에서

  •  임신 수유 중 약물복용 계획임신 상담실  http://m.mothersafe.or.kr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