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Q. 간질이 있어서 발프로익산을 복용 중인데 임신 중 계속 복용해도 되나요?

 

A. 임신부에서 간질로 인한 경련이 발생하는 경우 태아는 저산소증에 빠지거나 태아 사망의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치료가 필요하다. 하지만, 발프로익산은 태아기형으로 척수수막류 같은 심각한 신경관결손증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아이의 지능저하와도 관련됩니다.


따라서, 보다 안전한 약으로 바꾸어야 합니다. 추천되는 약물로는 카바마제핀 단독제제로 저용량 사용하도록 권한다. 기형아출산을 예방하기 위해서 반드시 엽산 고용량 5mg을 함께 복용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Q. 임신 초기에 갑상선검사에서 갑상선기능저하증으로 나왔는데 치료 안받으면 어떤가요?

 

A. 갑상선기능저하 시 태아에 미치는 영향은 저체중아, 미숙아, 지능저하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갑상선 호르몬인 타이록신으로 치료 하여야 합니다. 

 

Q. 임신 중 비염이 심해 졌는데 치료 어떻게 하나요?

 

A. 비염의 기본 치료는 원인이 되는 꽃가루 등의 회피를 위해 외출 시 마스크를 쓰거나 집먼지, 진드기, 곰팡이가 많은 카페트, 소파, 커튼을 청결하게 하고 침구류를 자주 햇볕에 말려 소독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요법으로는 흡입성 스테로이드(플루티카손, 부데소니드 등)와 항히스타민제인 세티리진, 로라타딘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임신 수유 중 약물복용 계획임신 상담실 http://m.mothersafe.or.kr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